-
-
예비 초등 한글 자신감 1~2 세트 - 전2권 - 교과서 완벽 반영
유정.박정현 지음 / 삼성출판사 / 2025년 1월
평점 :
초등 교사이자 두 초등학생의 엄마인 맘앤티처 유정 저자가 1학년 지도 방법 그대로 <예비 초등 한글 자신감>에 담았다고 합니다. 교과서를 완벽하게 반영하고, 받침 없는 글자와 받침 있는 글자 두 권으로 나누었습니다. 표지의 민트색과 보라색이 산뜻한 느낌을 줍니다. 한 권씩 살펴볼까요?
1권 받침 없는 글자에서는 모음자부터 자음자, 글자의 결합, 받침 없는 글자로 하는 다양한 말놀이를 경험하며 글자를 익힙니다. 쪽수가 나와 있는 목차 부분은 완승 도전을 위해 공부한 날짜를 표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1승부터 완승까지 24승으로 나누었고 각각 4쪽(2장)씩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글 쓰기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아이라면 하루에 2, 4쪽씩, 손에 힘이 있고 쓰기를 어려워하지 않는다면 4쪽 이상도 학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비 초등 한글 자신감> 1권 받침 없는 글자는 선 긋기부터 연습합니다. 곧은 선, 꺾은 선 등을 연습한 뒤, 자음자와 모음자를 순서에 맞게 써 봅니다. 3승부터 본격적인 글자 공부가 시작되는데, 모음자, 자음자, 쌍자음, 복잡한 모음의 순으로 익힙니다. 모음자 쓰기는 바른 글씨의 시작이므로 곧고 길게, 칸에 꽉 찰 정도로 큼직하게 쓰도록 합니다. 자음자 쓰기는 여느 한글 쓰기 교재와 다르게 ㄱ과 ㅋ, ㄴ과 ㄷ과 ㅌ 처럼 획을 더하여 모양이 비슷한 자음끼리 묶었습니다. 이 부분이 <예비 초등 한글 자신감>만의 강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쌍자음과 복잡한 모음까지 자음자와 모음자를 합쳐 낱글자 쓰기, 낱말 쓰기를 합니다.
낱말 쓰기까지 하고 나면, 재미있는 표현을 완성하는 낱말 놀이가 나옵니다. 읽고 쓰다 보면 글자 공부에 재미를 느낄 것 같습니다. 낱말 퍼즐, 낱말 찾기, 글자표에 있는 글자를 찾아 낱말 완성하기 등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복습도 저절로 할 수 있습니다.
20승부터는 글자의 짜임을 배우며 글자 만들기 원리를 이해합니다. 낱말을 만들고, 받침 없는 낱말을 써 보며 의성어와 의태어, 동시도 접합니다. 문장 따라 쓰기를 하며 띄어쓰기도 배우고, 친구 시험지를 채점하며 받아쓰기 연습도 합니다. 마지막 페이지 실전 받아쓰기 18문제를 다 맞힌다면 정말 뿌듯하겠습니다.
6~7세에 처음 한글 공부를 시작한다면, 고민하지 말고 <예비 초등 한글 자신감> 1권 받침 없는 글자로 선택해 보세요. 알찬 구성이 마음에 드는 교재입니다.
2권 받침 있는 글자에서는 발음이 쉬운 받침과 발음이 같은 받침끼리 모아서 연습하고, 쌍받침과 겹받침까지 나옵니다. 1권과 마찬가지로 쪽수가 나와 있는 목차 부분은 완승 도전을 위해 공부한 날짜를 표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만 1권과 다르게 2권은 1승부터 완승까지 18승으로 나누었고, 11승부터 16승까지만 각각 4쪽(2장)씩, 나머지는 6쪽(3장)씩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비 초등 한글 자신감> 2권 받침 있는 글자는 글자의 짜임을 보고 받침부터 익힙니다. ㅇ과 ㅁ, ㄴ과 ㄹ, ㄱ과 ㅋ, ㅂ과 ㅍ, ㄷ(ㅅ,ㅈ,ㅊ,ㅌ,ㅎ) 받침 순으로 공부하고, 쌍받침(ㄲ과 ㅆ), 겹받침, 복잡한 모음의 받침 글자까지 나옵니다. 받침을 넣어 낱말을 완성하고, 낱말 쓰기를 하며 받침 있는 글자를 차근차근 학습합니다. 글자판에서 음식 이름 찾기가 재미있어서 집에서도 게임처럼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책 제목 따라 쓰기와 내가 재미있게 읽은 책 제목 쓰고, 받침 있는 글자 찾기는 신선했습니다. 복습 놀이에서는 재미있는 표현 완성하기, 미로, 낱말 퍼즐 등 다양한 활동으로 받침 있는 낱말을 복습합니다.
12승부터는 교과서 속 낱말 쓰기를 합니다. 나, 가족, 이웃, 학교와 관련 있는 낱말, 인사말과 마음 표현, 의성어와 의태어를 씁니다. 재미있는 의성어, 의태어를 쓰며 동시도 읽어 보고, 낱말 쓰며 문장 만들기를 합니다. 문장 부호와 띄어쓰기까지 익히고, 마지막에 받아쓰기를 합니다. 책 한 권이 꽉 찬 느낌입니다.
<예비 초등 한글 자신감> 1권, 2권 모두 글씨 쓰는 칸은 크고 작은 칸이 섞여 있습니다. 받침 있는 글자를 쓰다 보면 칸 밖으로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크게 쓰는 연습을 하다가 작은 칸 안에 맞춰 쓰도록 지도해야겠습니다. 두 권 모두 맨 뒤에 스티커가 있습니다. 한 단원 마칠 때마다 트로피 스티커를 붙이고, 나머지는 칭찬 스티커로 활용하기 좋겠습니다.
곧 학교 가야 하는데 한글을 떼지 못한 아이, 6~7세에 처음 한글 공부를 시작하는 아이에게 <예비 초등 한글 자신감>을 추천합니다!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