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을 말하기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한 사회의 헤게모니를 지배하는 권력에 대항하여 진실을 말하기란 얼마나,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한 사회의 도덕적 척도를 가늠하는 일은 미디어의 건강도를 통해서 결정된다. 촘스키의 말처럼 어쩌면 현대사회에 있어서 "미디어는 권력 그 자체"이기도 하다. 여기에서 우리가 권력에 의미에 상관하여 먼저 권력의 생산적 기능(푸코)를 인정한다고 한다면 권력 그 자체인 미디어는 긍정적 힘을 창출할 수 있는 도구이기도 한 것이다. 미디어는 이처럼 육중하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미디어는 생산적 기능을 수행하는 반면 그만큼, 혹은 그보다 더 부정적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사회의 총체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사회망 안에서 미디어는 권력의 대항이거나 권력의 시녀이다. 당연히 모든 권력이 그렇듯이 미디어는 생산적 권력을 형성하고 그 힘을 창출하여 사회의 건강도를 높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또 모든 권력이 그렇듯이 자신의 안일을 담보하기 위한 생존투쟁에서 지배적인 권력의 시녀 역할에 수월하게 능하다. 이러한 현실에서 미디어의 몸과 각 기관에는 암 세포가 점점 전이된다. 암 세포의 전이로 인해 미디어는 본래의 그 목적과 역할을 잊은 채 자기 정화기능을 상실한다. 자신의 목숨만은 부지하기 위해 산소통 만을 붙들고 있다.
영화 "굿나잇 앤 굿럭"은 시종일관 긴장의 끈을 놓치지 않으면서 권력과 진실 사이에서 팽팽한 대결 구도를 그려 놓는다. 보는 이는 이 지적인 영화를 보며 권력과 진실 뿐 아니라 이념과 진실, 그리고 현실과 진실에 이르기까지 '진실'의 수많은 대척점들과 불편한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원래 '진실'과 진실하게 싸워 이길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으니까.
이른바 '매카시즘'이라 불리는 지난날 미국 내 이념 논쟁과 마녀사냥은 고뇌하는 지식인들의 입에 재갈을 물렸고, 손에는 수갑을 채워놓았었다. 하지만 그 틈에서도 진실을 향한 몸부림으로 만신창이가 되었던 사람들도 있었다. 그들의 만신창이가 어떤 것이었는지 영화는 보여준다. 그 만신창이는 진실과 함께 살아남아서 관객에게 정확히 목도된다. 숨쉴 틈 없는 영화의 호흡을 한 숨 돌릴 겨를도 없이 영화가 막을 내리면 사람들은 우르르 극장문을 나선다. 그리고는 다시 영화가 그리워져 극장 안으로 들어가 마음을 수습한다. 극장 밖의 미디어에는 진실이 없어 보여서 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