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마치고 한참이 지난 후의 일이다. 여행 방송을 통하여 요르단의 와디럼 사막이 소개되고 있었다. 잠시후 인터뷰를 위해 출연한 한 중동남자의 얼굴이 어딘가 낯익다 싶더니 그의 아내라 소개된 한국여성분 얼굴이 나오는 순간 박수를 치고 말았다. 그 분은 암만에서 잠시 머물때 묵은 게스트하우스 여주인장이었다. 여행 도중 만난 중동남자와의 인연으로 그 곳에 정착하여 자식을 낳고 여자 아이 이름을 딴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고 있었다. 이슬람이지만 술에 대한 호기심을 감추지 못하던 남편과 슬쩍슬쩍 눈치를 주던 아내분 모습이 문득 떠올랐다. 여행은 제자리로 돌아옴이라는 일상적인 문구를 뒤로 하고 여행길이 삶이 되어버린 사람들, 인도와 중동을 여행하며 길에 멈춰 새로운 삶을 시작한 분들을 만났다. 대부분이 여성분들이라 깊은 대화를 나누지는 못했지만 그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보며 그들을 길에 머물게 한 신호등은 무엇이었을까 생각하곤 했다. 붉은 신호등일까, 푸른 신호등일까. 그 신호등은 그들에게 무슨 말을 전했을까. 여기 멈추어서라고, 계속 나아가라고, 왼쪽 오른쪽으로 꺽어보라고. 지금도 가끔 생각나는 것은 그들이 만난 어떤 인연과의 낭만도, 지난한 삶의 과정도 아닌 그들 자리와 방향을 보여준 알수 없는 신호등과 여기일꺼라고 멈춰선, 저기일꺼라고 돌아선 그들의 발걸음이 지닌 삶의 작은 용기이다.  

 

 

<게스트하우스 옥상에서 바라본 골목길>

 

사해(死海)를 처음 알게된 건 지리학 교과서인것 같다. 신문을 펼쳐든 남자가 호수 위에서 유유히 신문을 보던 풍경. 사해에 도착후 바라본 호수 풍경은 마치 지리학 교과서를 다시 펼쳐든것 같은 기분이었다. 잡지를 펼쳐들고 책속의 모습을 따라하는 사람들, 두 팔 두 다리를 하늘로 뻗친채 오리떼를 흉내내는 사람들 모습이 천진난만하다. 그가 모습을 나타낸 건 호수에 들어간 일행과 전체 호수 풍경을 찍느라 연신 셔터를 눌러대고 있을때쯤이었다. 호수 반대편 절벽에 카메라 앵글이 머물때쯤 그 사내는 말을 꺼냈다.

 

" 어디서 오셨소?"

" 한국 "

" 지금 찍는 호수 저편이 어딘줄 아시오?"

" 이스라엘"

.

.

.

한 동안의 침묵이 궁금하여 옆을 돌아볼때까지 그는 아무말도 하지 않았다. 눈이 마주하는 순간, 그의 눈에서 알수 없는 떨림과 공허함이 피어올랐다.

 

" 저 곳은 팔레스타인이요"

 

아차 싶은 마음을 수습할 사이도 없이 그는 슬픈 표정을 마지막으로 뒤돌아서 걷기 시작했다. 손을 들어 그를 불러세워 뭐라고 말이라도 하고 싶은 생각이 일순간 움찔하며 멈춰섰다. 계절을 잊은 듯 두툼한 무채색 양복 상의는 가족과 놀러온 휴양객의 다채로운 색감속에서 더욱 침울하면서도 흑백과 칼라의 대조가 바뀐듯 또한 무척 도드라져 보였다. 실밥이 터진 듯 한쪽이 살며시 튀어나온 양복 속의 어깨는 한없이 낮아보였다. 사람은 뒷모습을 보일때 진심이 보인다고 하던가. 겨우 그 한마디 던지고 돌아서던 그의 모습은 그 어떤 슬픈 표정이나 말로는 다 할수 없는 아픔으로 쌓여있었다. 그저 낯선 동양이에게서 듣고 싶은 말은 "팔레스타인"이라는 한마디 였을텐데. 지금 다시 만난다해도 그 말을 쉽게 할수 없을것 같다. 희망없는 진실은 때론 독이 되기에. 그저 술 한잔 같이 기울일수는 있어도.  

      

 

 

<사해 - 반대편이 그가 말한 팔레스타인>

 

 

<암만의 한 카페 - 세번째는 25시의 앤소니 퀸 같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Mephistopheles 2013-09-14 22: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빨간 신호등이지 않을까요. 하트모양.

잉크냄새 2013-09-14 22:45   좋아요 0 | URL
에...확실한건 저는 그 하트모양 신호등을 못봤다는거죠.ㅎㅎ

마음을데려가는人 2013-09-15 17: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통은 '돌아오기 위한 여행'이지만 '그곳에 남기 위한 여행'이 되기도 하나 봐요.

전 여행의 환상이 '삶의 한 부분'이 되어버리는 걸 견딜 수 없을 것 같은데. ㅎㅎㅎ

잉크냄새 2013-09-16 08:54   좋아요 0 | URL
전 지금 뭐라고 확신할수는 없어요. 사실 여행중이거나 여행을 막 마친 후에는 열병처럼 길에 서지 못한 아쉬움이 가득한데, 또 시간이 흐르면 현실속에 서게 되잖아요.
그래도 여기가 내 삶일꺼라고 멈추어선 분들이 항상 부럽습니다.

페크pek0501 2013-09-17 0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음의 문장에 (마음으로) 밑줄을 긋고 갑니다.

"그들을 길에 머물게 한 신호등은 무엇이었을까 생각하곤 했다."
"사람은 뒷모습을 보일때 진심이 보인다고 하던가."
"희망없는 진실은 때론 독이 되기에"

잉크냄새 2013-09-17 09:02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시험에도 안나오는데 밑줄을 그어주시고, 감사합니다.ㅎㅎ

icaru 2013-09-17 14: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첫번째 사진은 그 한국여성분이 운영하시는 게스트 하우스에서 내려다본 풍경인가요? 마치 헬리콥터 타고 줌업해서 아래를 찍은 것 같은 ㅎ 지붕 위에 공구같은 세간살이들 하며~

호수 반대편 절벽의 땅,, 아 지형이 꽤 독특하네요 벽처럼 깎아놓은 것 마냥...임진각에서 건너보는 것처럼 횡한~흙바람 도는 거 같구 참..

준~중동여행 전문가세요. (뭐 준,자 떼어드릴꺼나 ㅋㅋ)

제가 좋아하는 여성작가가 한 말인데, 여행이란, 다른 세계에 자신의 일부를 조금씩 두고 오는 것이라대요.. 홀가분하신가요? ~ 두고 온 것을 보러 다시 행장을 꾸리고 싶어질 것도 같고요 ^^

잉크냄새 2013-09-17 19:43   좋아요 0 | URL
네, 암만이 좀 심심한 동네라 게스트하우스 옥상에서 아래로 흔들흔들 사진만 찍곤 했어요.

무언가를 두고 온것 같기도 하고, 하여간 여행이 끝나면 한동안 열풍에 휩싸이곤 해요. 다시 짐을 싸서 돌아가고 싶을때가 많은데 그곳 어딘가에 두고 온 무엇인가에 대한 열망인지는 아직도 미지수랍니다. ^^

중동은 전문가가 되려면 몇번 더 가야 하는데 요즘 국제사정이 영 거시기해서 아마 이 수준에 머물지 않겠소!!!

2013-10-23 20: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10-26 13: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4-18 13: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6-16 14: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rosa 2014-08-26 13: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잉크냄새님의 이 여행기가 언제쯤 끝이날까 궁금합니다.
여행기를 기다리는 독자를 생각하시고 한번씩 생각날때마다 올려주시면 좋겠습니다.
이기적인 바람이지요?^^;;

잉크냄새 2015-06-16 14:22   좋아요 0 | URL
1년녀의 긴 여행은 잘 끝나셨는지요?

물론입니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기약하기 쉽지 않은 일이네요.
기억도 가물가물 해지고 지금 쓰는 여행기가 그때의 감정을 담고 있을지도 의문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