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키운 팔 할은 바람이라는 시인의 표현을 빌리자면 나를 이 곳에 오래 머물게 한 팔 할은 바람과 골목이라고 표현해도 무방할 듯 하다. 다마스커스에 첫 발을 내딪던 그 날도 나를 처음 맞이한 건 바람이었다. 도로 변의 나뭇잎을 어루만지며 줄곧 나를 따라온 바람인지, 터줏대감처럼 줄곧 골목 어귀에 자리하고 있던 바람인지 확신할 순 없지만 버스를 내리던 순간 나를 감싸고 휘리릭 한 바퀴 돌풍처럼 말려 올라간 바람은 알 수 없는 편안함을 안겨주었는데 흡사 오랜 시절 기억 속에 무의식적으로 자리잡은 고향 어딘가에서 불쑥 튀어나온 사투리 같은 편안함이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라는 명칭이 어색하지 않게 도시는 골목 골목에 수 천년 세월만이 품을 수 있는 오래된 채취와 오랜 세월 퇴적되어 조금씩 온기를 뿜어내는 포근함과 골목을 떠돌며 지친 이들의 방문을 살며시 두드리는 바람을 품고 있었다. 해가 기울어 골목을 빗겨 지나갈 때 쯤이면 골목은 감추어둔 또 하나의 빛깔로 채색되곤 했는데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그저 오래되고 묵은 색조라는 두리뭉실한 말로만 표현할 수 있는 어스름이 조용히 잦아들어 가고 있었다. 골목을 배경으로 달동네 같은 언덕 마을에 저녁이 내리면 세월의 무게에 내려앉은 별이 낮에 본 세상 이야기를 나누는 듯 재잘거리며 빛나고 있었고 별들마저 하나 둘 잠들 시간이면 숙소의 빼꼼히 열린 창 사이로 잠들지 않은 바람이 들어와 머물곤 했다. 다마스커스에 머문 내내 난 그렇게 바람과 더불어 골목을 서성이며 돌아다녔다.

 

 

 

<다마스커스 골목 -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의 골목>

 

 

<숙소앞 골목 해질 녘>

 

이때쯤 난 우연찮게도 누군가의 발자취를 쫓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시리아에 들어온 이후 머문 숙소에서 항상 하루의 차이로 못 만난 사람, 안면식이 있는 것도 아니었다. 숙소를 찾아 들어가 저녁때쯤 여행 정보를 찾을 겸 방명록을 뒤지다 우연찮게 읽게 된 글의 주인공일 뿐이다. 그녀가 남긴 글은 만년필 (불분명하다) 로 한자 한자 눌러쓴 듯 정성스러웠고 글은 미려할 뿐 아니라 사색적이어서 난 그녀가 추천한 장소를 찾아 다녔고 만족스러운 얼굴로 돌아오곤 했다. 알레포에서도, 하마에서도 내가 도착한 날, 그녀는 어김없이 떠났고 그렇게 한편의 글을 남겨 놓았다. 다마스커스에 도착한 첫 날도 혼잣말로 그 사람은 오늘 이 곳을 떠나겠군주절거렸다. 골목을 돌아 어렵사리 찾은 숙소에 짐을 풀고 방명록을 살펴보았다. 말이 씨가 된 것일까. 그녀는 오늘도 어김없이 이 곳 숙소를 떠나 여행길에 올랐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숙소 모퉁이를 돌아서다 마주친 서너 명의 한국인중 한 명이 그녀였다고 한다. ‘, 한국 사람 같은데….’ 라며 언뜻 서로 뒤돌아 본 것이 마지막이었다. 여행은 겨울 나무와도 같다는 생각이 든다. 여행길에 오르면 낙엽 지듯 자신이 가진 욕망의 덩어리를 하나 둘 내려놓는 것 같다. 길에서 만난 여행자들은 그들이 어떤 모습으로 겨울을 나는 나무인지를 조금씩 보여주곤 했다. 난 아직도 가끔 그녀가 어떤 모습의 겨울 나무로 살아가고 있을지 궁금하다.

<다마스커스 골목에서 - 매일 노래를 부르곤 했는데 아마 실연의 노래가 아니었을까 싶다. 좀 슬퍼보였다>

 

 

마르무사로 향하는 길은 풀 한포기 보이지 않는 황무지를 가로지른다. 황량한 황무지 사이에 붓자국처럼 놓여있는 도로를 한 시간 남짓 달려 도착한 곳은 광활한 계곡의 입구 쯤이었고 계곡을 따라 1킬로 남짓 더 올라서야 모습을 드러냈다. 절벽의 한 면을 차지하고 위태롭게 서 있는 마르무사는 넘어가는 저녁 노을을 배경으로 황금빛으로 물들고 있었는데 황무지의 노을이 아름다운 건 황량한 황토빛 산을 넘어가는 저녁의 그림자가 확연히 드러난다는 것이다. 어느 종교의 옛 유적지인 것 같은 이곳은 별도의 수행자는 보이지 않고 오래도록 거주하는 여행자들이 그곳을 관리하고 있는 듯 싶었고 여행자들은 암묵적으로 그들만의 역할이 정해진 듯 나름 규칙적으로 돌아가고 있었다. 수장쯤으로 보이는 이는 언뜻 2~3살 연상으로 보이는 프랑스 여자였다. 저녁 식사 후 프랑스 여자의 권유로 그들의 종교 의식에 참여했다. 좁은 바위 틈새를 지나 안으로 들어가니 제법 넓은 장소가 나타나고 몇 군데 밝혀진 촛불이 어둠을 가까스로 몰아내는, 암벽화가 동굴 벽면에 그려진 암굴 교회였다. 로빈 훗에나 나올 듯한 후드티를 둘러쓴 그들이 진행하는 의식은 경외감과 더불어 이질감을 동반하여 그리 편하지만은 않았다. 가만히 동굴에 기대어 앉았다. 수 천년의 세월 중세 어느 수도승의 간절함이 느껴질 듯 싶어 벽면을 살며시 어루만지다 잠시 잠이 들었다. “졸지마후드티를 둘러쓴 프랑스 여자의 속삭임에 눈을 떴다. 솔직히 순간 쫄았다.

 

 

<골목에서>

 

종교를 경험한다는 것은 값진 경험이다. 우연찮게 길에서 만난 아랍 청년들을 따라 들어간 모스크에서 그들의 의식을 따랐다. 매일마다 듣던 그들 의식의 소리에 매료되어 있던 나로서는 그들의 제안에 흔쾌히 따랐다. 예배를 하기 전 먼저 입을 3번 헹구고, , 얼굴, , 머리, , 다리를 차례로 세 번씩 헹군 후 예배를 드렸다. 등에 짊어진 배낭을 어찌할 줄 몰라 하는 나를 그들은 이런 성스러운 장소에서 별걸 다 걱정하네 라는 눈으로 바라보았다. ‘당신을 믿는 이들의 간절함이 당신께 이르고 당신의 축복이 그들께 이르길 비나이다.’ 신을 믿되 특정 종교를 갖지 않은 나는 어느 종교의식이든 이런 식으로 그들을 축복하곤 했다. 의식을 마치고 뒤로 물러나 앉아 그들의 의식을 더 지켜보았다. 어떤 간절함이 있어 하루에 5번씩 장소를 가리지 않고 신을 축복하고 저런 선한 얼굴로 신을 축복하는가. 신 앞의 인간은 그 간절함에서 있어 한 치의 차이도 없다. 인간을 종교로 구분하는 것 만큼 어리석은 일이 있을까. 신앙이라는 것이 그저 하루의 일과가 끝나고 기도하는 간절한 만큼의 크기면 어떨까, 버거운 삶에서 잠시나마 벗어버리고 싶은 짐의 무게만큼이면 어떨까.

 

 

<반짝이 모스크라고 이름 붙이다>

 

 

<물 파는 청년>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차트랑 2012-05-15 00: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포근한 여행기입니다.
또한, 말씀해주신 그녀가 신비롭게 느껴집니다.
과연 어떤 모습의 겨울나무로 살아가고 있는지...
제가 다 궁금해진답니다^^

여행기를 읽으니
왜 여행을 떠나라고들 말씀하시는지...
그 이유를 이제는 알 듯 도 합니다...
누군가가 술집에서 다마스커스 어짜고 하면서 마치 직접 가본 것 처럼 떠들면
그게 저인 줄 아세요^^

잉크냄새 2012-05-15 09:41   좋아요 0 | URL
혼자 떠난 여행이었는지라 길 중간 중간 사람이 문득 그러워지는 때가 종종 있었습니다. 어느 날은 골목 어귀에서 한국말이 들려온것 같은 환청에 이끌려 한참을 존재하지 않는 누군가를 찾아 헤매보기도 하고요.

이제, 술집에서 팔미라와 다마스커스를 이야기하는 누군가를 만날수 있겠군요.ㅎㅎ

마음을데려가는人 2012-05-15 0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녀랑 만났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기네요.
여행길의 로맨스, 꺄ㅡ
상상만 해도 즐거운데요? :)
여행기가 아름다워서 간만에 훌쩍 떠나고픈 마음이 듭니다.

잉크냄새 2012-05-15 09:49   좋아요 0 | URL
지금은 그저 중동 여행을 떠올리게 하는 아련한 추억이 되었을 뿐이죠.
여행길의 로맨스를 한번쯤 꿈꿔보지 않은건 아니지만 대부분의 길을 혼자 돌아다녔답니다.
저도 훌쩍 떠나고픈 마음은 항상 가슴 언저리에 남아있어요.

icaru 2012-05-18 13: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아!!! 정말 멋있어요! 사진도 글도..

여행이 낳은 명문이에요. 다음 부분이요~

여행은 겨울 나무와도 같다는 생각이 든다. 여행길에 오르면 낙엽 지듯 자신이 가진 욕망의 덩어리를 하나 둘 내려놓는 것 같다. 길에서 만난 여행자들은 그들이 어떤 모습으로 겨울을 나는 나무인지를 조금씩 보여주곤 했다. 난 아직도 가끔 그녀가 어떤 모습의 겨울 나무로 살아가고 있을지 궁금하다.

이런~ 조금은 쓸쓸한... ㅎ

뮤지컬 김종욱 찾기, 가 생각나는 여행기예요. ㅎㅎ 혹시 보셨어요? 잉크냄새 님?

후드티를 둘러쓴 차림의 사람들 속에 종교 의식이라니,,, 우아..중세의 콜레라가 떠올라요. ㅠㅠ) 이래서 어릴적 각인이 무서운 거죠...
어릴 적에 봤던 것 중에 페스트였나 흑사병이 창궐한 성에 시체들이 즐비하고 후드 차림의 수도사들이 시체를 치우는 그런 장면요.. ㅠㅠ)

잉크냄새 2012-05-21 11:47   좋아요 0 | URL
김종욱 찾기에서는 어느 정도의 만남이 전제되기도 했지만 전 그저 발자취만 따라서 간 경우니 좀 다르죠. ㅎㅎ 그 골목 꺽어지는 곳에서 언뜻 마주친 것이 마지막이니까요.

중세의 후드티를 보면 전 로빈훗이 먼저 떠올라요. 어두운 암굴 교회에서 후드티를 쓴 사람들의 의식을 볼때 사실 조금 불안하기도 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