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래스카, 바람 같은 이야기
호시노 미치오 지음, 이규원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5년 7월
평점 :
품절


"우리는 수없는 풍경에 부딪히며 살아가고 있다. 그 무한한 풍경 가운데의 어느 한 순간의 풍경이 느닷없이 어느 순간의 나와 만나게 되는 것이다. 그것은 거의 신비에 가까운 일이다. 나는 언젠가 어느 명승지에서 오히려 풍경을 만나지 못한 경험을 한 적이 있다. 그것은 단지 일반적인 아름다운 경치에 지나지 않았다. 그 경치들은 나의 시각을 자극했지만 그것들은 그냥 흘러가버렸다. 내가 이름 없는 한 풍경을 만나게 되는 것은, 내가 풍경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풍경이 어느 순간의 나를 주박하고 마는 것이다."

허만하 시인의 이 글귀가 떠올랐다. 십대 후반에 알래스카의 사진 한 장에 사로잡혀 사십대에 불곰의 습격으로 자연으로 돌아가기까지 알래스카의 바람이, 전설이 되어버린 호시노 미치오의 삶을 바라본다. 아, 그의 사진이 그토록 편안하게 느껴진 것은 피사체와 작가가 서로 분리된 존재가 아니라 하나의 풍경이고 자연이었던 이유인가보다. 그가 알래스카를 카메라에 담은 것이 아니라 알래스카의 자연이 그를 풍경속에 담아둔 것이리라. 그러기에 빙설을 걸어가는 북극곰의 등짝에서 묻어나는 한없는 고독이 작가의 그것으로 느껴지기에 충분했으리라.

그래, 인간의 삶도 풍경이다. 다만 인간이 그것을 거부하고 인정하지 않을 뿐이다. 무한한 자연속 한부분으로서의 삶이 아닌 지배하고 소유하여야할 대상으로서 자연을 인식하는 순간 우리는 풍경 밖으로 튕겨져 나오는 것이다. 바람이 불어오는 곳을 그토록 갈망하면서도 바람에게서 그 길을 찾고자 하지 못하는 삶은 풍경밖의 삶이다. 밖에서 안을 들여다보는 삶의 시각은 협소할수 밖에 없다. 그 협소한 시각이 결국 자연을 지배하고 소유하려는 열등감의 표현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풍경속의 삶이라지만 살갗이 스치는 구체적인 삶의 이야기들이 빠지면 뭔가 허전하다. 실제 그는 자연의 풍경이 아니라 자연을 배경으로 살아가는 이들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서구문명과 접한 대부분의 원주민들이 그러하듯 알래스카 또한 소유냐 존재냐로 대변되는 가치관의 혼란속을 나아가고 있다. 작가처럼 알래스카의 풍경속으로 걸어들어간 사람이 있는가 하면 가치관의 충돌속에 폭발하듯 풍경 밖으로 튕겨져 나온 원주민이 있다. 젊은이들의 높은 자살율, 유전으로 하나씩 파괴되는 삶의 터전...어쩌면 제목에서 말하는 바람은 알래스카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의 표현일수도 있다. 베링해를 건너간 원시의 어느 시대부터 불어닥친 바람이 알래스카에서 생을 마친 작가를 거쳐 앞으로 다가오는 미래에는 누군가에게 전해질지. 그 바람이 전하는 풍경과 진실앞에 우리는 부끄럽지 않은지 묻고 있는지도 모른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06-12-20 22: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시노 미치오의 이 책 보고 싶어집니다. 표지의 시퍼런 색깔이 인상적이네요.
여행하는 나무,보다 나아보여요.

2006-12-21 09: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음을데려가는人 2006-12-21 1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꼭 읽어야겠어요. :)

잉크냄새 2006-12-21 1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배혜경님 / 그렇죠. 책 표지부터 맘을 사로잡는 무엇인가가 있는데...호시노 미치오라는 사람, 사진뿐 아니라 튀지 않는 담담한 글이 사진만큼이나 담백합니다. <여행하는 나무>도 그의 책인가요. 한번 봐야겠어요.
속삭님 / 이거,이거 이게 얼마만인가요. 이미지가 예전의 신비스런 모습으로 바뀌었네요. 거의 신비에 가까운 일이네요.^^
사람님 / 네, 한번쯤 누군가에게 읽기를 권장해도 전혀 손색없는 책이란 생각이 드네요. 올 겨울이 가기 전에 그에게서 불어오는 바람을 느껴보세요.^^

icaru 2006-12-21 15: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을 읽지 않아선지,,, 알래스카의 바람 같은 이야기에 '바람'은 알래스카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의 표현 또한 담겨 있다는 것은 몰랐네요... 흠...
리뷰가 참 좋네요. 이래저래...꼭 한번 읽고 싶은 책이라는..

파란여우 2006-12-21 2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 이 책 잉크님이 선물해줘요. 쓸쓸한 성탄인데...(동정심에 호소하며 삥뜯기!)

잉크냄새 2006-12-26 17: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카루님 / 바람은 느끼는 사람마다 다르게 느껴질것 같네요. 산들바람일지, 칼바람일지...읽어보세요. 괜찮은 책입니다.
여우님 / 뭐, 여기저기서 많이 받으시더만요....각계각층 연예인들이 축전을 보내면서 이 책을 안보냈단 말인가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