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술은 속삭인다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0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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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랜만에 접하는 미야베 미유키의 추리소설 앞에 설레이는 마음으로 받아들자마자 포장 비닐을 뜯어 손에 잡았다. 작지만 단단한 가벼움. 단지 손에 들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과연 이번엔 어떤 이야기가?'라는 기대감으로 가슴이 차오름을 느꼈다. 미야베 미유키의 작품은 크게 <이유>나 <화차>,<모방범>과 같은 사회파 미스터리과 <용은 잠들다>와 같은 초능력 미스터리로 나눌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유쾌한 소설인 <스텝 파더 스텝>은 여기서 제외하도록 하자) 그렇다면 이 작품은 그 두 영역에서 어느 부분에 속하는 걸까? 솔직히 중반쯤까지는 두 영역 모두에 속하는 것 같지 않았는데 읽다보니 결국은 둘의 중간쯤에 걸치는 소설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런 관계가 없어보이는 여자들이 잇달아 자살한다. 맨션에서 뛰어내려, 지하철 선로로 뛰어들어서, 택시에 치여서 제각각의 방법으로 그녀들은 자살한다. 다른 경우에는 주변에 피해를 주지 않았지만 택시에 치여죽은 여자의 경우엔 자살이 아니라 택시기사의 과실로 수사가 진행된다. 이에 택시기사의 조카인 마모루는 "조금만 조사하면 그여자는 죽어도 어쩔 수 없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거다"라는 괴전화를 받고 외삼촌의 결백을 밝히기 위해서 죽은 여자의 뒷조사를 시작하게 되고 그녀의 숨겨진 비밀을 알게 된다. 그리고 우연히 다른 자살자들과의 연결고리를 찾게 되고 '누군가'와 마주치게 되는데...

  앞서 이 책이 사회파 미스터리과 초능력 미스터리의 중간에 위치한다고 했다. 책 속에서 잇달아 자살한 여성들의 부업(?)이나 마모루가 일하는 서점에서 행해지는 서브리미널 광고같은 것은 사회적인 문제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네 건의 자살사건을 뒤에서 조종하는 '누군가'의 능력은 초능력 미스터리와 맞닿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커다란 하나의 틀 속에서 여러 에피소드가 맞물려서 탄탄하게 이어지는 미야베 미유키식의 이야기는 이 책 안에서도 건재하다. 또, 등장인물들의 내면에 대한 이해도 여전하게 느껴진다. 물론, 89년에 나온 작품이라 그런지 비교적 최근에 쓰여진 <이유>나 <모방범>보다는 깊이면에서 살짝 부족한 면도 들었지만 이 정도면 다른 소설들보다는 괜찮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선뜻 뭐라고 입을 열면 스포일러가 되버릴 것 같아 입을 열기는 그렇지만 이 점만은 확실하게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미야베 미유키를 아직 접해본 적이 없다면 이 책은 미야베 월드로 들어가는 첫걸음이 되어줄 수 있을 것 같다. 혹은 나처럼 미야베 미유키를 좋아하는 독자라면 이 책에서 그녀의 매력에 다시 한 번 빠질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 뒤표지에 빼곡히 적힌 미야베 월드 시리즈의 제목을 보는 것만으로 다음엔 과연 어떤 작품으로 만나게 될 지 기대감이 든다. 큰 기대를 갖고 본 책이었지만 역시 미야베 미유키라는 탄성이 나왔던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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