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문고 줄 꽂아놓고 - 옛사람의 사귐
이승수 지음 / 돌베개 / 200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로부터 우정에 대한 숱한 고사들이 있었고, 우정을 소재로 한 많은 문학작품들도 있었다. 우리는 어려서부터 우정의 중요성에 대해서 배우며 살아가지면 정작 나이가 들면서 서로의 이해에 맞는 사람들과 관계를 하며 살아가기 급급하다. 실리만을 따지는 이 세상에 진정한 우정은 어디에 있고, 혹 그것이 있다고 하여도 지킬 수 있을까? 이 책에서는 우리 역사 속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인물들의 우정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본격적인 이야기에 들어가기에 앞서 저자는 '실체가 없는 참다운 우정의 회복을 부르짖고 싶은 마음도 없다. 옛날에는 참다운 우정이 있었는데 지금은 없다는 둥, 세상이 황폐해져 우도友道를 찾기가 어렵다는 둥, 옛일을 낭만적으로 떠올리며 내가 사는 이 시대를 개탄할 생각은 더더욱 없다. 완벽하고 영원한 우정의 모델을 제시해, 변변한 친구 하나 없는 대다수 사람들을 압박할 마음도 없다. 나는 다만 내 삶을 성찰하고 싶었다. 자랑스럽게 내세울 벗 하나 없는 내 삶을 위로하고 싶었다. 누구에게도 따스한 벗이 되어주지 못하는 내가 우정을 이야기하는 이 불일치와 아이러니에 삶의 진실이 있다'고 이 책을 지은 이유를 밝히고 있다. 물론, 저자가 이렇게 밝히고 있다고 해도 이 책에서 어떤 이는 분명 진정한 우정을 찾기 힘든 시대를 개탄할 지도 모르고, 어떤 이는 진정한 우정을 찾아야겠다는 압박을 느낄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는 그저 저자가 펼쳐놓는 옛사람들의 우정 속에서 우정보다는 '신뢰'를 배우게 됐다. 신분과 직업, 나이, 성별, 사상에는 차이가 있어도 이 책 속에 등장하는 옛 사람들은 서로를 '신뢰'하고 우정을 쌓아간다. 

  우정을 나눈 옛 사람을 떠올리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오성과 한음'일 것이다. 어린 시절 우리는 한 번쯤은 그들의 일화를 접하고 우정에 대해서 배우곤 했다. 이 책 속에도 물론 그들은 등장한다. 하지만 어린 시절 함께 사고를 치며 돌아다니던 모습이 아닌 임진왜란이라는 커다란 국난을 함께 살아갔던 두 재상의 모습으로 등장한다.(어린시절 읽은 책에서는 그들을 불알친구처럼 그려내지만 사실 그들은 이항복이 스물세 살, 이덕형이 열여덟 살 때 교유를 시작했다고 한다) 나의 고정관념을 깨는 이런 류의 우정은 또 있었다. 흔히 영남학파와 기호학파, 남인과 서인, 주기론과 주리론으로 서로 대립되는 개념으로 인식되던 이황과 이이도 실은 깊은 우정을 나누었다고 한다. 퇴계는 율곡보다 28세나 많았지만 그를 벗으로 삼기에 주저하지 않았고, 제자로 삼기 주저하지 않았다. (비록 율곡이 퇴계 문하에서 정식으로 학문을 배우지는 않았지만) 자주 만나며 정을 쌓은 것은 아니지만, 의견이 일치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신분과 성별이 달랐지만 이 책 속에 등장하는 옛 사람들은 서로를 존중하고 신뢰함으로써 우정을 쌓아가는 모습을 보인다.

  물론 인간은 고독한 존재이다. 벗도 내가 만들고 싶다고 해서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이 책에 나온 것처럼 우리가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실리만 따질 것이 아니라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할 줄 아는 자세를 갖춘다면 벗은 자연히 생기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내 곁에 진정한 벗이 없다고 한탄할 것이 아니라 진정한 벗을 나눌 수 있는 성숙한 인격을 갖추는 것이 나를 위해, 그리고 나의 벗을 위해 더 중요한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이 책을 읽으며 하게 되었다. 짧은 이야기였지만 큰 울림을 남긴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