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FTA 전략
박번순 외 지음 / 삼성경제연구소 / 2003년 10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총9장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인 세계화 속의 FTA에서는 FTA가 무엇인가에서부터 시작되어 FTA에 대한 간략한 흐름을 훑고 있다. FTA에 대해서 시대순으로 설명해주고 있기때문에 단순히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한미 FTA 문제에서 한걸음 물러서서 FTA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바라볼 수 있었다. 2장인 한국의 FTA 필요성에서는 동아시아의 상황과 관련지어 FTA의 당위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다양한 도표를 통해서 이해를 도왔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3장에서는 동아시아 FTA의 정치, 경제를 다루고 있는데 일본과 중국과의 FTA협정의 필요성과 조건, 그 효과, 현실적인 제약 조건 등을 잘 보여주고 있었다. 4장부터는 국별 FTA 추진 사례를 실어놓아 실례를 접할 수 있었는데 4장에서는 한국과 칠레, 5장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FTA에 대한 논의, 6장에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한국과 미국의 FTA에 대한 논의와 평가, 7장에서는 동북아 FTA가 한국경제와 산업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 8장에서는 현재 한미 FTA 체결에서 가장 문제시되고 있는 농업분야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고, 9장에서는 FTA 추진 대상 국가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추진 방법에 대해 논하고 있다. 

  경제와 관련된 도서들을 많이 읽어보지 않았지만 레포트때문에 접하게 된 책인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다만 아쉬운 점이라면 출간된 지가 좀 지나서 현안에 대해서 담고있지 못하다는 점이다. (이 책이 쓰여질 때만해도 한미 FTA는 수면위로 올라오지 않았기에 한미 FTA가 만약 체결된다면이라는 가정아래 쓰여졌다) 단순히 한미 FTA를 떠나 폭넓은 의미의 FTA가 무엇인지, 타국의 FTA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한 번쯤 읽어도 좋을 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