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의 집을 찾아서 한젬마의 한반도 미술 창고 뒤지기 2
한젬마 지음 / 샘터사 / 2006년 7월
평점 :
품절


얼마 전에 <오주석의 한국의 美 특강>을 읽으면서 내가 그동안 한국 미술에 대해서 무관심했구나하는 생각을 갖게 됐다. 비교적 대중적으로 '교양'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은 서양미술에 비해서 한국미술은 '교양'과 '전문분야' 사이에서 헤매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기에 거리감이 들었던 것이다. 그래서 좀 더 많은 한국미술작품들도 접해봐야지하고 생각했지만 그 놈의 게으름때문에 잠시 잊고 있던 찰나에 한젬마의 <화가의 집을 찾아서>를 읽게 되었다.

  '한젬마의 한반도 미술 창고 뒤지기'라는 부제가 달린 이 책은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는 책은 <화가의 집을 찾아서>와 <그 산을 넘고 싶다> 이렇게 두 권. (나머지 한 권은 내년에 나올 예정이라고) 부제에서 대략 느낄 수 있듯이 이 책은 한젬마가 발로 직접뛰며 한국미술에 대해서 보고 느낀 점들을 쓰고 있다. 각 지역별로 분류해서 그 지역에서 태어난 화가들의 행적을 뒤쫓고 있다. 그 중 이 책 <화가의 집을 찾아서>에서는 충청도, 경상도, 강원도의 화가들과 만나볼 수 있었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나는 한국미술에 대해서는 굉장히 무지한 편이다. 그래서 부끄럽게도 이 책 속에서 내가 아는 화가는 박수근과 신사임당뿐이었다. 그 외에 한국 현대 미술 작가들은 모두 처음만나는 화가들이었기에 미지의 영역을 개척했다는 뿌듯함과 함께 신선함을 느낄 수 있었다. 예전에 읽은 <오주석의 한국의 美 특강>에서는 한 작품 한 작품을 세세하게 분석을 해서 그림을 보는 눈을 뜨게해줬다면 이 책에서는 작품에 대한 설명을 그렇게 많지 않지만 화가의 삶에 대해서 쫓으며 그를 이해함으로 그의 작품을 이해할 수 있는 눈을 만들어주는 것 같았다.

  A4 사이즈가 넘지 않는 작은 사이즈 속에 단순하면서 정겨운 그림을 그려넣은 장욱진이나 한국의 고갱이라고 평가를 받고 있는 이인성, 아들 둘을 잃고 그 슬픔을 초연해서 따뜻한 느낌의 그림을 그려낸 양달석 등. 여러 화가들을 만나며 그들의 작품을 조금 더 만나보고자 웹서핑을 하며 가상의 미술관체험까지 하고나니 좀 더 그들을, 그들의 그림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전반적으로 깔끔한 구성도 괜찮았고, 삼천포로 빠지는 듯한 느낌이 몇 번 들기도 했지만 한젬마의 글이 쉽게 쓰여졌기때문에 별다른 어려움없이 읽을 수 있었다. 다만, 한국 미술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아쉬움이 많이 남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좀 더 많은 도록을 원한 사람들도 아쉬움이 남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좀 더 많은 도록은 웹서핑으로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기는 하겠지만.) 나처럼 한국 미술에 대해서 별다른 지식이 없지만 그래도 이제부터라도 관심을 가져볼까하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읽는다면 좋지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 속에서 다룬 화가들의 생가나 기념관, 박물관 등의 지도를 실어놓아 직접 눈으로 느낄 수 있게끔 도와준 것도 친절하게 느껴졌다. 다음 편인 <그 산을 넘고 싶다>에서 만나게 될 또 다른 화가들의 모습이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