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죽 할멈과 호랑이 네버랜드 우리 옛이야기 1
박윤규 지음, 백희나 그림 / 시공주니어 / 200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팥죽 할멈과 호랑이>는 순전히 <구름빵>의 영향으로 읽게 되었다. 구름빵에서 백희나가 보여준 예쁜 그림? 일러스트?들때문에 이미 알고 있는 전래동화를 다시금 접하게 되었고, 역시나 같은 이야기라도 좀 더 신선하게 읽을 수 있었다.

팥죽할멈을 잡아먹으려는 호랑이. 그런 호랑이에게 할멈은 지금 잡아먹으면 동지 팥죽을 못 먹으니 팥죽 쒀서 줄 때까지 기다려달라고 얘기하고 호랑이는 그 제안을 받아들인다. 시간을 흘러흘러 동지가 다가오고 할멈은 팥죽을 쑤며 눈물을 흘리자 갖가지 동물, 사물들이 할멈을 찾아와 팥죽을 조금 주면 할멈을 구해주겠다고 한다. 그리고 마침내 찾아온 호랑이에게 그들은 멋지게 협력하여 할멈을 구해낸다.

갖가지 사물들(알밤, 거북이, 송곳, 멍석 등)이 찾아와 할멈에게 묻는 부분은 거의 같은 형식이다. 할멈 왜 울어? (할멈의 사정을 듣고) 팥죽 좀 주면 내가 도와줄께로 반복되는 구절은 어른들이 보기엔 다소 지루한 감이 없지않지만 아이들에게 조금씩 목소리를 다르게해서 읽어준다면 너무 좋아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외국의 동화에 더 익숙한 우리 아이들에게 이 동화는 독특한 그림과 함께 반복되는 구성때문에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구름빵>에서와 마찬가지로 이번 책에서도 비록 평면적인 그림책이지만 입체감과 독특함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