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빈손, 로마에 입성하다.

고대 역사가 고스란히 살아숨쉬는 현장을 구석구석 찾아다니며, 생생한 역사와 문화를 경험하고 느끼며 배우는《신나는 노빈손》의 <세계 역사탐험> 시리즈 제3탄이 출간되었다. 세 번째 방문지는 고대 로마. 이탈리아 로마를 여행하던 도중 세 여신의 저주를 받아 고대 로마제국으로 가게 된 노빈손은 스릴 넘치는 모험을 하며 역사책에서, 또는 박물관에서 평면적으로만 보았던 고대 로마를 직접 만나게 된다. 검투사가 되어 사자와 목숨을 건 승부를 벌이기도 하고, 유럽 대륙을 제패했던 로마 군인이 되어 고된 훈련을 받기도 한다. 또 대중목욕탕에 가서 때도 밀어 보고 권모술수도 서슴지 않는 당시 원로원 의원들의 권력 놀음에 희생되어 죽을 고비를 넘기기도 한다. 노빈손은 그들과 함께 모험을 하며, 로마 시민들이 일궈낸 작은 것들 하나하나가 위대한 고대 문화가 되었음을, 그리고 그것이 지금 우리의 문화와 역사에 커다란 디딤돌이 되었음을 몸소 깨닫게 된다. 또한 유적과 유물 등을 통해 오롯이 살아 있는 고대 로마인들의 생각과 삶을 엿보기도 한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지겨운 역사 공부가 아니라 흥미진진한 역사탐험에 동참하게 된다. 노빈손과 함께 울고 웃다 보면 자연스럽게 역사를 배우는 것은 물론, 어느새 시야가 넓어지고, 생각이 깊어진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사진으로 보는 고대 로마의 모습은 더욱 더 현장감이 있는 즐거움을 제공할 것이다.

2. 유럽의 문화에 눈 뜨다!

〈노빈손의 좌충우돌 로마 오디세이〉는 유럽 문화의 기초가 된 로마제국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로마는 오랜 시기 동안 방대한 유럽 제국을 다스리며 유럽의 중심으로 군림하였다. 또한 발달한 그리스의 문명을 서구 유럽에 전해 유럽 문화를 탄생시키고 꽃 피우게 한 견인차 역할을 하였다. 그만큼 로마의 역사와 문화는 유럽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아주 중요한 것이다. 세계 3대 종교인 기독교는 유대교로부터 진화하여 로마제국의 품 안에서 세계적 종교로 성장하였고, 로마제국의 언어였던 라틴어와 라틴 문학이 현재 서구의 언어와 문학에 끼친 영향은 말로 다 설명할 수 없다. 여름에 신는 샌들 하나에서부터 현대 국가의 법률 규조에 이르기까지 상당수가 고대 로마에 기원을 둔 것이고, 건축과 예술을 비롯하여 서구 문화의 중심축을 이루는 많은 요소들이 그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모두 고대 그리스 로마 세계로 귀결된다. 이렇듯 중요한 고대 로마의 역사와 문화 이야기가 펼쳐지는3 <노빈손의 좌충우돌 로마 오디세이>를 읽고 나면 조금은 유럽 문화에 대해 눈을 뜨게 될 것이다.

3. <노빈손의 좌충우돌 로마 오디세이>의 스토리

콜로세움에서 하얀 먼지를 풀풀 날리며 사자와 한판을 겨루고 있는 검투사가 있다. 모든 관중들은 그의 뛰어난 검투 실력에 숨을 죽일 뿐이다. 아무도 그의 얼굴을 본 적이 없는 이 검투사는 현란한 솜씨와 신비함으로 로마 시민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었다. 하지만 정작 그 자신조차 자기가 누구인지, 어디서 왔는지 알지 못한다. 그러던 어느 날, 투구를 벗어보라는 카이사로 황제의 명령에 투구를 벗게 되고, 그를 알아본 누군가가 검투사의 이름을 부른다. 노! 빈! 손!  노빈손은 기억상실증에 걸려 자신이 누구인지 알지 못한다. 유일하게 그를 알아보는 목쉬네라는 친구는 현재의 로마에서 뭔가 알지 못하는 것에 의해 함께 고대 로마로 왔다는 말만 할 뿐이다. 그런 와중에 노빈손은 카이사로 황제의 연회에 초대되고 거기서 베스타 신전의 불 즉, ‘신의 불’을 꺼뜨렸다는 누명을 쓴 채 목쉬네와 함께 바다에 던져진다. 불행 중 다행일까? 카이사로 황제에 의해 노빈손은 다시 살아나게 되고 ‘신의 불’을 구해오라는 명령을 받게 된다. 뭔가 단서를 찾기 위해 베스타 신전에 간 노빈손과 목쉬네는 ‘신의 불'을 구하게 되면 노빈손의 기억도 되찾을 수 있다는 얘기를 듣게 된다. 과연 노빈손은 ‘신의 불’을 찾고 기억도 되찾을 수 있을까?

4. <노빈손의 좌충우돌 로마 오디세이>의 구성

「노빈손의 좌충우돌 로마 오디세이」는 노빈손의 신나는 모험 스토리뿐 아니라 다양한 형식으로 로마에 관한 이야기들을 풀어내고 있다. 고대 로마의 역사, 콜로세움 건축의 비밀, 고대 로마의 황제열전, 고대 로마인의 의상 등의 내용과 고대 로마의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 고대 로마의 생활 모습 등을 OX 퀴즈와 인터뷰 등의 형식으로 재미있게 소개한다. 세계 최초의 도로 아피아 가도, 로마 시민의 공공광장 포룸, 로마에 분수가 많은 이유, 로마 병사들이 투구에 닭벼슬을 단 이유, 사라진 도시 폼페이, 로마시민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간식, 로마숫자 쓰는 법, 로마인의 결혼 등 로마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들을 페이지마다 실었다.그리고 콜로세움, 판티온 신전, 아피아가도, 수도교, 포룸의 흔적, 카라칼라 목욕탕, 화장실, 폼페이의 흔적과 로마군인의 등가방 등 고대 로마의 숨결이 그대로 전해지는 위대한 유산들뿐 아니라 트래비 분수, 스페인광장, 진실의 입 등 로마제국의 후손들이 살고 있는 현재 이탈리아의 생기있는 모습도 화보에 담았다. 이 사진들을 통해 보다 생생히 로마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빠른 전개와 경쾌한 문장, 그리고 박진감 넘치는 스토리와 더불어 기발하고 스펙타클한 일러스트는 책을 한시도 놓지 못하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