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한비야 지음 / 푸른숲 / 2005년 9월
평점 :
일시품절


  바람의 딸 시리즈를 통해 오지 여행가로 유명한 한비야. 그녀가 이번에는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고 말하고 있다. 그녀가 말하는 지도 밖. 그 곳은 어떤 곳을 말하는 것일까?

  그녀는 이 책을 통해 오지 여행가로서의 자신의 이야기가 아닌 긴급 구호 요원으로서의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처음으로 발을 내딛는 순간에서부터 그로부터 5년 뒤에 가깝고도 먼 나라인 북한에 발을 내딛는 순간에까지 그녀는 자신이 보아온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난민이니 전쟁이니, 주제는 다소 무겁게 느껴질 수 있지만, 그녀는 어렵지 않게, 그리고 공감이 가게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마치 차를 한 잔 마시면서 가벼운 담소를 나누는 것처럼. 어려운 이야기를 일상적으로 풀어가는 것이다.

  살면서 자신이 하고자하는 일을 하면서 사는 사람은 드물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한비야는 자신의 자리를 박차고 나와 가슴이 이끄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어찌보면 무모해보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그녀의 삶이 더 멋져보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녀 자신이 그렇게 열정적으로 살아왔기에 그토록 하고 싶었던 긴급 구호에 참여할 수 있는기회를 얻게 되었고, 그 안에서 자신의 재능을 펴서 많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었던 것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을 읽으면서 몇 번이나 마음아파했고, 몇 번이나 놀랬다. 아직도 이 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굶주림에 허덕이고 있고, 병마와 싸우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고, 그들의 삶을 보다 사람답게 살게 하기에는 그리 많은 돈이 필요하지 않다는 사실에 또 한 번 놀랐다. 내가 쓰고 있는 몇 끼 밥 값이면 그들은 몇 달을 살아갈 수 있는데...난 너무 좋은 곳에 태어나서 너무 편하게만 살아왔나보다. 그래서 내가 누리고 있는 호사가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를 잊고 있었나보다.

   우리나라도 1990년대까지 국제 원조 단체의 최대 수혜국이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가 (어렵다 어렵다 해도) 이만큼 성장한 데에는 다른 국가의 원조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던 것이 아닌가. 하지만, 그에 반해 우리나라의 원조율은 굉장히 낮은 편이었다. 당장 나부터라도, 나의 작은 힘이라도 꺼져가는 희망의 불씨를 살릴 수 있다면 기꺼이 돕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잔잔한 감동과 따끔한 깨달음을 준 책이다. 나도 월드비전으로 가서 작은 사랑을 나눠야겠다. 세계는 우리세계니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란히 2007-09-03 02: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렵지 않으면서 좋은 내용이 많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