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륜과 남미
요시모토 바나나 지음, 김난주 옮김 / 민음사 / 200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 대해서 처음 접했을 때, 엄연히 책소개에 소설집이라고 써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난 이 책을 여행기라고 너무도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니 책을 펼쳤을 때 처음 몇 장을 읽고. '어랏?'이라는 반응이 저절로 튀어나왔고, 그 때문에 다시 찾아 보니 이 책은 바나나가 여행을 가서 그 곳에서 영감을 받아 소설을 쓴 것이었다. 그래서일까? 이 책에는 하라 마스미의 그림들과 함께 (표지에 있는 그림과 비슷한 느낌의 그림들이 잔뜩 실려있었다. 엽서로 만들어도 괜찮았을텐데.) 책 속에서 주인공이 갔던 장소들에 관련된 사진들이 함께 실려 있다. 

   남미라고 하면 흔히 '정열의 나라' 혹은 '우리랑 비슷하지만 좀 못사는 나라' 정도 아니면 탱고, 이과수폭포, 스페인어 등을 떠올린다. 그런 이미지때문일까? 이 책의 겉 표지에는 탱고 그림이 그려져있고, 겉표지를 벗겨내면 정열적이라는 말이 선뜻 떠오르는 새빨간 표지가 자리잡고 있다. 책만봐도 남미에 대한 이미지가 떠오른다고 할까? 게다가 책장을 넘기다보면 바나나는 남미, 그 중에서도 아르헨티나의 문화재들에 대해서 사진으로 보여주고 있다.(물론, 그녀가 찍은 게 아니라 동행한 사람이 찍은 사진이지만.)

  이 책에 실린 총 7편의 단편들을 따라가다보면 마치 그 장소에 가면 그 주인공을 만날 수 있을 것만 같은 묘한 사실감이 생긴다. 아마도 바나나 자신이 직접 가본 곳들을 등장시켜서 그런 것 같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도 주인공들이 식사를 했던 곳, 잠을 잤던 곳, 그리고 관광을 했던 곳, 산책을 했던 곳, 그런 곳들을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책의 제목에서는 '남미'라고 되어 있지만, 사실상 이 책은 남미 여러 나라를 배경으로 하고 있기보다는 거의 아르헨티나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이과수 폭포때문에 브라질에 간 게 아르헨티나 외의 나라의 일이랄까.). 그런 점이 좀 아쉬웠다면 아쉬웠다랄까. 7편의 이야기를 읽고 뒤에 실린 바나나의 여행후기에 가까운 작가후기와 여행 일정표를 읽고 나니 저절로 남미로 떠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바나나의 다음 작품은 타히티 이야기라고 하는데, 어떤 이야기들이 그 곳에는 또 존재하고 있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