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안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4
헤르만 헤세 지음, 전영애 옮김 / 민음사 / 200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으로 이 책을 접했을 때는 초등학교 즈음이었다. 물론 어린이를 위해서 쉽게 쓰여졌었겠지만,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때는 조금은 난해하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그래서인지 흔히들 데미안을 이야기할 때 인용하는 구절인 '새는 알에서 태어난다~'와 같은 구절에 대해서 기억하고 있고 데미안과 싱클레어가 친구라는 것만 기억하고 있었을 뿐 별다르게 가슴에 와닿는 것은 없었던 것 같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다시금 집어든 이 책에서 나는 많은 것을 느끼고,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게 초등학교때보다는 좀 더 성숙해졌다는 의미일까?

  이 책의 제목은 <데미안>이다. 하지만 이 책 속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데미안이 아니라 싱클레어이다. 싱클레어라는 한 소년은 밝은 환경 속에서 자라나는 굉장히 순하고 고분고분한 아이이다. 어느 날, 친구들 앞에서 괜히 과시를 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나 하게 되는데 이를 폭로하겠다고 크로머란 친구가 그를 협박한다. 정신적으로 점점 더 괴로움을 당하는 싱클레어 앞에 우연히 (결코 우연은 아니지만) 데미안이 등장해 일을 해결해주어 싱클레어는 크로머의 협박에서 벗어나게 된다. 그리고 이어지는 둘의 교감. 싱클레어는 데미안의 도움으로 자아를 찾게 된다. 둘이 비록 떨어져서 지내는 동안에도.

   싱클레어의 두려움, 고독, 자아에 대한 갈망 등과 같은 감정들에 대해서 일부분은 나 또한 느껴본 것이기에 '고등학교 때쯤에 데미안을 다시 읽었으면 좋았을 것을...'이라는 생각이 들면서 조금은 아쉬운 감정이 생겼다. 현재의 내 모습에 만족하는 것도 그렇다고 실망하는 것도 아니지만, 그래도 왠지 그 때 데미안을 만났더라면 좀 더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은 마음이 드는 걸.

   인간의 본질, 내 자신의 내면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새가 알을 깨고 나오듯이 나도 나 자신의 알을 깨고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내가 나이가 서른이 되어서 다시 이 책을 읽게 되었을 때, '그 때 이 책때문에 내 인생이 바뀌었었지.'라고 생각할 수 있기를 바라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