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와 구더기 - 16세기 한 방앗간 주인의 우주관 현대의 지성 111
카를로 진즈부르그 지음, 김정하.유제분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0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이 책을 처음 접했던 것도 벌써 2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처음에 이 책을 접했을 땐 솔직히 말해서 서문을 읽고는 기가 팍 죽어서 어렵다는 생각에 다 읽지않았었는데, 2년이 지난 지금 다시 읽어보니 왜 그 때 이 책을 다 읽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 표지에도 쓰여있다시피 이 책은 16세기 한 방앗간 주인의 우주관에 대한 이야기이다. 메노키오라는 이름을 가진 그는 비롯 촌구석에 사는 방앗간 주인이지만 글을 읽을 줄 알고, 여러가지 책들도 읽은 사람이다. 그는 책을 통해서 얻은 지식을 자신의 생각과 결합하여 독특한 우주관을 가지고 있었고, 그것을 바탕으로 교회 세력에 반발하게 된다. 그의 우주관이라는 것이 우유에서 치즈가 나오고, 치즈에서 구더기가 나오듯이 하느님과 인간은 혼돈 속에서 나왔다는 다소 신성모독적인 것. 그 때문에 그는 종교재판소에서 이단으로 찍혀 심문을 받게 된다. 이 책은 메노키오의 독특한 우주관이 어떻게 나올 수 있었는가, 메노키오는 심문을 받으면서 어떤 이야기를 했는가, 그 당시 시대상은 어떠했는가 등을 보여주면서 독자에게 '왜 메노키오는 독특한 우주관을 가지게 되었는가!'라는 것을 이해시켜준다.

   요사이에는 출판되는 책들을 보노라면 역사에 대한 관심이 미시사쪽에 치중되는 듯 싶다. 그런 일련의 변화의 중심에는 이 책이 있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는 메노키오라는 인물을 마치 현미경을 보듯이 관찰할 수 있을 것이다. 단순히 미시사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 뿐만 아니라 나처럼 평범한 독자라도 이 책을 접한다면 하나의 흥미로운 이야기로 받아들일 듯 싶다. 역사적 사실을 이야기로 잘 풀어나간 카를로 긴즈부르그. 그의 다른 저서들도 접해보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