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금자씨 - O.S.T.
조영욱 음악감독, 최승현 작곡 / 파고뮤직 / 2005년 7월
평점 :
품절


이 음반의 첫번째 트랙은 "왜 이렇게 눈만 시뻘겋게 칠하고 다녀?" "친절해 보일까봐."라는 영화 속의 대사로 시작한다. 그리고 이어지는 왠지 서글픈 현악기의 선율. (현악기에는 문외한이라 듣고 무슨 악기인지 알 수 있는건 첼로밖에 없다.) 처음 금자씨의 예고편을 봤을 때 흐르던 그 선율이었다.

이 선율로 금자씨를 만났다면 이 후에 등장하는 2번 트랙의 기도하는 금자에서는 제목과 어울리듯이 왠지 경건하게 기도를 해야할 것 같은 느낌이 들면서도 한 편으로는 내면의 갈등이 잘 드러나고 있는 곡인 듯 싶다. 특히 후반부에 긴장감이 고조되었다가 스르르 풀어지는 듯한 느낌이 마음에 들었다. 소리가 예뻐서 무슨 악기인가 찾아봤더니 쳄발로라는 악기라고 한다.

3번 트랙의 너나 잘하세요는 뭔가 웅장한 혹은 비장한 분위기가 느껴지는 곡으로 뭔가 부족하게 보이는 (들린다고 해야할까?!) 트랙이었다.

4번 트랙의 마녀 이금자는 한 곡 안에서 여러가지 느낌을 느낄 수 있는 곡으로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듯이 선율에 빠져듬을 느낄 수 있을 듯 싶다.

5번 트랙의 속죄에서도 쳄발로가 사용되어 신선한 느낌을 얻을 수 있었다.

6번 트랙의 슬픈 인연은 (확실치는 않지만) 오보에 소리가 인상적인 곡으로, 오보에 외에도 여러 악기가 등장해 듣는 즐거움을 준다.

7번 트랙의 화창한 오후는 제목답게 6번 트랙까지의 약간은 어둡고 긴장된 분위기에서 벗어나 밝고 환한 느낌을 주는 곡이다. 6번트랙까지의 긴장을 이 곡으로 잠시 풀고 지나갈 수 있을 듯 싶다.

8번 트랙의 너무 변했어는 현악기의 흐느끼는 듯한 선율과 튕기는 듯한 음색이 약간은 느릿하게 진행되어 묘한 느낌을 준다.

9번 트랙인 구슬 이야기는 2번 트랙인 기도하는 금자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 곡이었다. 선율도 좀 비슷하고.

10번 트랙인 천사가 지나간 자리에서는 피아노 선율이 조용히 이어지면서 마음을 가라앉혀주는 듯 싶다.

11번 트랙인 이별에서는 멜로디는 플룻 선율이, 반주는 쳄발로가 맡아 묘한 어울림을 들려준다. 짧고 굵게 34초동안에.

12번 트랙은 제니의 자장가로 지금까지의 트랙에서 사람의 목소리라면 1번 트랙의 대화가 다여서 아쉬웠다면 이 트랙을 통해서 사람의 목소리를 들어보자. 사람의 목소리도 하나의 악기임을 느낄 수 있는 트랙이었다. 금자씨의 딸 제니의 목소리로 제니의 아픔도 이해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13번 트랙인 편지에서는 쳄발로 선율이 마치 오르골처럼 연주되는 기분이 들었다.

14번 트랙인 죄와 벌에서는 비발디의 느낌을 얻을 수 있었는데 비발디의 곡인지는 확실히 모르겠다. 여튼 마음에 드는 트랙 중 하나였다.

15번 트랙인 방아쇠를 당겨라에서는 다른 어떤 트랙보다 긴박감이 넘치는 선율을 느낄 수 있을 듯 싶다. 방아쇠를 당기기전에 고조되는 마음과 함께 방아쇠를 당기고 난 후의 긴장이 풀어짐을 느낄 수 있는 그런 곡이다.

16번 트랙인 세상에서 제일 사악한 케잌에서는 저음의 피아노에서는 둥둥둥둥의 소리와 함께 긴장을 고조시킨다면 멜로디는 뭔가 침착해지는 듯한 느낌이 들게 하는 곡이다.

17번 트랙인 우울한 파티는 오케스트라의 선율이 귀를 휘감아들어감을 느낄 수 있었던 트랙으로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든 트랙이었다.

18번 트랙인 Mareta, mareta no'm faces plorar은 1700년대 알리칸테의 자장가를 조르디 사발이 재해석한 곡으로 조르디 사발의 부인인 몽세라 피구에라스와 딸인 아리안나 사발의 이중창을 통해 영화 전반의 분위기를 한 번에 느낄 수 있는 곡 인듯 싶다,

19번 트랙인 친절한 금자씨 (Another Take)에서는 1번 트랙의 친절한 금자씨를 대사없이, 그리고 조금은 다른 음색으로 느낄 수 있는 곡이다. 1번 트랙과 비교해서 들어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마지막으로 20번 트랙인 제니의 자장가 (Another Take) 역시 제니의 음색이 들어가지 않아 선율 자체를 느낄 수 있는 곡이다. 무척이나 서글퍼지는 느낌이었다.

올드보이때에도 그랬지만, 영화는 둘째치고라도 꼭 갖고 싶은 ost를 만들어내는 것 같다. 이번 금자씨 앨범도 기대에 부응하는 앨범인 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