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0 대한민국 트렌드
LG경제연구원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05년 1월
평점 :
이 책은 그리 멀지 않는 미래에 대한 예측서이다. 2010년. 앞으로 5년 뒤. 그리 가깝지도, 그렇다고 마냥 먼 것도 아닌 때의 이야기. 이 책 속에서는 현대의 시대상과 변화상을 통해서 미래를 예측해보고 있다. 물론, 트렌드라는 단어 자체가 '논리적, 추세적으로 가까운 시일에 나타날 것이 유력한 현상을 의미'한다는 서문에 나오는 말처럼 이 이야기는 '유력한' 현상인 것이지 100% 일어날 일은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제시되고 있는 내용들에 대해서 미리 준비하고 대비한다고 해서 손해보는 일이 있을까?
이 책에 등장하는 내용은 소비트렌드, 산업트렌드, 사회문화트렌드, 인구트렌드, 경영트렌드, 국내 경제 트렌드, 글로벌 트렌드로 7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챕터마다 적절한 예시를 들어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그리고 보다 트렌드에 대해서 자각하기 쉽게 이야기해주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이 방면에는 문외한이라고 할 수 있는 나도 어렵지 않게 읽어갈 수 있었다. 게다가 현재의 경제적 예시를 들어서 설명해줬기 때문에 거리감도 덜 했던 것 같고.
어찌되었건간에, 현재의 시대상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미래에 대한 트렌드를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책이었다. 더불어 몇몇 익숙치 않은 개념에 대해서 간단히나마 설명되어 좋았던 것 같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트렌드들이 5년 뒤에 어떠한 모습으로 어느 정도 현실화 될 수 있을 것인지. 두고봐야 알 일이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