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호프 단편선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70
안톤 파블로비치 체홉 지음, 박현섭 옮김 / 민음사 / 200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접해보는데에는 사실 별 다른 이유가 없었다. 시험기간에 가볍게 읽을만한 얇은 단편을 찾다가 발견해서 읽은 것뿐. 하지만 전혀 기대를 하지 않아서였을까? 체호프라는 작가는(사실 그가 누구인지도 잘 몰랐다.) 예상외의 수확이었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체호프의 단편이 모아져있는 책이다. 체호프로 말하자면 19세기 러시아 단편 문학을 주도한 사람이라고 하니 그의 면모를 살펴보는데에 있어서 적절한 책이 아니었을까 싶었다. 관리의 죽음, 공포, 베짱이, 드라마, 베로치카, 미녀, 거울, 내기, 티푸스, 주교 등의 10개의 작품에서 저마다 인간에 대한 고찰이 깊이있게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짤막한 단편 속에서 단편이 발휘할 수 있는 힘을 최대한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 결말부분은 시쳇말로 '생뚱맞게' 끝나버린다. 읽는 나는 몇 번이나 '어라. 이게 끝인가?' 이런 생각을 하였으니. 게다가 소재도 굉장히 일상적이다. 극장에서 재채기를 하여 높은 사람에게 침이 튀어서 안절부절 못하는 이의 이야기라던지, 욕망의 노예가 된 여자의 이야기라던지, 이런 내용의 이야기들이 읽기에도 쉽게 쓰여 있으니 지루하지않게, 그리고 어렵지 않게 읽어갈 수 있어서 좋았다. 체호프의 다른 단편들이나 혹은 희곡들을 찾아서 읽는 재미도 제법 쏠쏠할 것 같다. 이로써 마음에 드는 작가에 한 명 추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