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스트 1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1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지음, 정서웅 옮김 / 민음사 / 199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학교때부터 한 번쯤 읽고 싶다는 생각을 하면서 매번 집었다가 놨다는 반복하다가 결국 1권을 읽다가 때려쳤던 경험이 있었던 이 책. 이 책을 다시 읽기로 결심한데에는 별다른 이유없이 '나 아직 아무도 빌려가지 않았소'하고서 내 눈을 끌었기 때문. 도서관에서 맨날 빌려보는 주제에 눈은 높아가지고 새 책을 좋아하는 기괴한 습성. 그때문에 근 몇 주간을 파우스트를 골골거리면서 읽었다.

 익히 우리가 파우스트에 대해서 알고 있는 바는 악마인 메피스토펠레스에게 영혼을 넘겨준다는 뭐 그런 식의 내용이다. 물론, 이 얘기는 어느정도는 맞다. 파우스트는 메피스토펠레스를 통해서 청춘으로 돌아가기도, 어여쁜 그레트헨과 사랑을 하게 되고, 또 헬레나에게도 사랑에 빠지게 된다. 끊임없이 파우스트를 시험하고 그의 영혼을 빼앗으려는 메피스토펠레스. 그러나 결국 파우스트가 영혼을 빼앗기려는 찰라에 하늘에서 나타난 천사들이 그의 영혼을 파우스트가 사랑했던(하지만 메피스토펠레스가 갈라놓았던) 그레첸에게 데려다 준다.

 괴테가 자신의 온 생을 바쳐서 지었다는 이 작품. 물론, 읽을만한 가치는 있다고 본다. 악마의 유혹 속에서 갈등하는 한 인간의 고뇌와 그로인해 발생되는 일들은 이 책이 지어진 수백년 뒤인 지금에도 충분히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희극 대본인 이 책을 그저 책으로 만나보는 것은 뭔가가 비어있는 듯한 느낌이다. 우선, 내 자신이 이 시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탓도 있겠지만, 그보다는 아무래도 무대위에 올려져있는 것으로 보아야 제격이 아닌가 싶다. 여튼간에 나름대로 버겁게 읽은 책이지만, 그만큼의 가치는 있다고 생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