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이에의 강요
파트리크 쥐스킨트 지음, 김인순 옮김 / 열린책들 / 200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얇디 얇은 책 속에는 무려 4가지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시험 기간에 머리 식힐 겸 읽을만한 책으로는 적합한 분량의 책. 하지만, 그 내용은 책을 몇 권을 쌓아둬도 닿지 않을만큼 깊다.
 
 첫번째로 실린 <깊이에의 강요>에서는 촉망받는 한 여류 화가가 어느 평론가가 그녀에게 던진 '깊이가 없다'는 말에 고뇌하다가 스스로 그 '깊이가 없다'는 말에 얽매이게 되고 결국은 죽게 된다. 그리고 그녀가 죽은 뒤 그녀의 그림 속에서 깊이를 찾을 수 있다고 말하는 평론가의 모습이 그려지고 있다.

 두번째 이야기인 <승부>에서는 체스에 관한 이야기가 등장한다. 체스에 있어서는 문외한인 나이지만, 자신의 입지를 유지하려는 체스의 강자와 새로이 등장한 한 젊은 도전자. 그 둘의 경기가 긴장감있게 진행되면서, 도무지 예상할 수 없는 수로 체스를 두는 젊은 도전자에게 실제로는 이겼지만, 진실로는 패배했음을 깨닫는 이의 모습이 그려지고 있다.

 세번째 이야기인 <장인 뮈사르의 유언>에서는 보석 세공업으로 성공한 뮈사르라는 인물이 자신의 정원에서 돌조개를 발견하게 되고 이것에 빠져들어 세계와 인간이 점점 돌조개로 변화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유언을 빌려 경고하고 있다.

 마지막 이야기인 <...그리고 하나의 고찰>에서는 문학적 건망증, 즉, 책을 읽고 얼마 지나지 않아 그 책에 대해 잊어버리는 것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해 독자로 하여금 공감을 살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일련의 이야기들은 읽고 나서도 독자가 어떤 점을 느끼기를 작가가 바란 것인지, 생각해보게 했다. 깊이가 없다는 비평에 얽매여 결국 죽음에 이르는 여류 화가, 뛰어난 실력을 가진 것은 아니지만 외향적으로 홀려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던 상대방 마저 혼란스럽게 했던 젊은이의 모습, 점점 조개화 되어가고 있는 지구에 대한 고뇌와 고통에 빠진 보석 세공 장인 등 이러한 여타의 모습들은 단편으로 담아내기에는 부족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이들을 좀 더 긴 장편 속에서 만나볼 기회가 찾아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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