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한가운데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8
루이제 린저 지음, 박찬일 옮김 / 민음사 / 199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접하게 된 데에는 전혜린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녀의 에세이집에서 언급된 이 책의 제목과 주인공인 니나에 관한 내용에 과연 이 책이 어떤 책이길래. 하는 생각이 들어서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니나의 언니가 연락이 끊어졌었던 동생인 니나를 우연히 만나게 되고 니나의 요청으로 그녀의 집에 찾아가게 되고, 그 곳에서 슈타인이라는 남자의 일기 및 편지들을 읽음으로써 니나에 대한 슈타인의 사랑, 그리고 니나의 삶에 대해서 보여주고 있다. 슈타인은 니나를 만나기전까지만 하더라도 이성적이고 합리적이고 게다가 의사이면서 대학 교수라는 제도권 속에 있는 인물이다. 그런 그가 우연히 환자로 온 니나에게 걷잡을 수 없이 빠지게 되고, 이 후 그녀는 그의 삶을 지배하게 된다. 그녀가 의도하였건, 아니면 그렇지 않았건간에 말이다.

 화자의 동생인 니나는 자유분방한 여자다. 어느 한 곳에 얽매여있지 않고, 자유롭고 싶어하는 여자. 모험에 자신의 목숨까지 걸 수 있는 여자. 자신이 의도하지 않아도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는 그런 여자다. 끊임없이 니나를 가지고 싶어하지만 결국 그녀를 갖지 못한 채 죽게 되는 슈타인의 모습은 애처롭기까지 하다. 스스로도 그녀가 부를 때 아무런 생각없이 달려감을 일컫어 주인이 부를 때면 언제든지 달려가는 개와 같다고 했으니...

 이 책 속에는 단순히 슈타인의 사랑이야기만이 담겨 있지는 않다. 나치에 관한 이야기라던지, 삶에 대한 이야기, 더불어 안락사에 대한 이야기 등등의 이야기들이 함께 보여지고 있다.

 어찌보면 제 3자라고 할 수 있는 니나의 언니의 관점은 니나와 슈타인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해줬다. 물론, 니나의 감정에 대해서는 니나가 말하는 것이나 슈타인의 글을 통해서만 나타날 뿐 그녀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인지는 베일에 쌓여 있다. 니나의 언니, 그리고 글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보여주는 슈타인의 감정이 우선시 되고 있다. 니나는 자신에 대한 편견을 변명하고 싶지 않는다면 굳이 설명할 필요도 없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니나라는 여자가 더 매력적으로 다가온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그녀는 새로운 장소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서 좀 더 자유롭게 살아가리라. 그리고 그 순간에도 누군가를 사랑하며 정열적으로, 그리고 직설적으로 살아가리라. 삶에 대응하는 그녀의 모습은 멋지기도 하지만, 역시 난 니나의 언니처럼 삶에 순응해가는 모습을 가지고 있을 뿐. 그녀는 하나의 이상적 존재랄까...책을 보면서 전혜린의 모습과 작가인 루이제 린저, 그리고 니나의 모습이 오버랩되며 마음에 와닿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