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트라베이스
파트리크 쥐스킨트 지음, 유혜자 옮김 / 열린책들 / 200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쥐스킨트의 책을 접해보기로 작정을 하고서 처음으로 골라든 작품은 순서상 가장 앞에 놓이는 이 책이었다. 두께도 퍽 얇은데다가 모노 드라마 형식으로 된 책이라 한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다고 생각하면서 읽으니 흥미로웠던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 책 속에서 주인공은 국립 오케스트라의 단원이다. 하지만 그가 연주하는 악기는 특별히 눈에 띄지도 않으면서 부피는 많이 차지하고, 혼자서 연주하기 힘든, 하지만 없어서는 안되는 콘트라베이스이다. 그는 자신이 다루는 악기처럼 특별한 구석은 달리 없는 사람이다. 그는 자신의 밥줄인 콘트라베이스를 증오하면서도 더불어 콘트라베이스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하는 모습을 보이고, 짝사랑하는 성악가에 대한 마음을 겉으로 드러내지 못하지만 그녀가 없을 때엔 온갖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듯이 말을 한다. 너무도 평범한 한 무명씨의 이야기이지만, 더불어 우리 모두의 이야기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은 이 이야기이기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어낼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더불어 주인공의 입을 통해서 쥐스킨트가 들려주는 음악가들에 대한 해박한 이야기들도 흥미로웠다. 원래 희곡으로 쓰여진 이 작품이 공연되는 모습도 한 번쯤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모노 드라마이니까 주인공이 부담이 크겠지만...) 세상의 무명씨들. 그들에게 바쳐지는 책이라는 생각이 자꾸만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