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엽 감는 새 2 - 예언하는 새 편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윤성원 옮김 / 문학사상사 / 1994년 9월
구판절판


 "그것을 잘 풀기 위한 비결 같은게 있지. 그 비결을 모르기 때문에 대부분의 세상 사람들은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되는 거야. 그리고 실패한 후 이러쿵저러쿵 시시껄렁한 소리를 하거나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지. 나는 그런 예들을 물릴 정도로 보아 왔고, 솔직히 말해서 그런 모습을 보는 걸 그다지 좋아하지 않아. 그래서 구태여 이렇게 잘난 체를 하지만. 그 비결이란 우선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것부터 정리해 나가는거야. 다시 말해서 A부터 Z까지 번호를 매긴다고 치면, A부터 시작하는 게 아니라 X,Y,Z부근부터 시작해 보는거야. 너는 사건들이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어 손을 쓸 수가 없다고 말했는데, 그건 제일 위에서부터 사건을 해결해 가려 했기 때문은 아닐까? 뭔가 중요한 것을 결정할 때는 먼저 어떻게 돼도 상관없는 것부터 시작하는 편이 좋아. 누가 봐도 알 수 있고, 누가 생각해도 알 수 있는 정말로 시시한 것부터 시작하는거야. 그리고 그 시시한 것에 충분히 시간을 들이는 거라구.
 내가 하는 것은 물론 대단한 장사는 아니야. 긴자에 겨우 너덧채의 가게를 가지고 있을 뿐이지. 세간에서 보면 보잘것 없고, 구태여 자랑할 만한 것은 못돼. 그래도 성공했나 실패했나로 얘기를 좁혀보면 나는 단 한번도 실패한 적이 없어. 그것은 내가 그 비결 같은 것을 실천해왔기 때문이야. 보통 사람들은 누가 봐도 알 수 있을 것 같은 시시한 것은 간단히 뛰어 넘어서 조금이라도 빨리 가려고 하지. 그러나 나는 그렇지 않아. 시시한 것에 제일 많이 시간을 투자한다구. 그러한 것에 시간을 투자하면 할수록 뒷일이 제대로 풀려 가는 것을 알기때문이지. "
-180~181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