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프리마투르
리타 모날디.프란체스코 소르티 지음, 최애리 옮김 / 문학동네 / 2004년 9월
평점 :
품절


 소설은 크게 몇 부분으로 나뉜다. 바티칸 시성성에 보내는 한 주교의 편지로 시작되어 그가 가지고 있다는 원고를, 그리고 보유와 노트, 자료: 인토켄티우스 11세와 오렌지 공 윌리엄의 내용으로 구분되는 이 책은 페스트가 발병된 것으로 보여서 봉쇄된 한 여관에서 여관의 사환과 투숙객인 멜라니 사제가 사건(페스트에 감염된 것으로 보인 사람은 사실 독살되었음이 밝혀진다.)의 진상을 파헤치는 이야기이다. 꽤 두꺼운 분량이지만(840페이지) 이 책을 짓기 위해 두 작가(이 책은 부부작가에 의해서 씌여졌다)가 10여년간을 보냈다는 점으로 볼 때 되려 짧은게 아닐까싶기도. 요새 나오는 이런 류의 소설, 일명 움베르트 에코의 작품류에서 나타나는 바와 같이 이 책에서도 작가의 지식을 동원하여 역사를 재구성하고 있다. 어디까지가 사실인지 어디까지가 허구인지는 늘 고민되게 만들지만.

 책은 움베르트 에코의 <장미의 이름>처럼 시간에 따라 구분되어 있다. <장미의 이름>이 수도원의 일과에 따라서 (3시경, 6시경 이런 식으로) 구분되어 있다면 이 책은 단순히 낮과 밤으로 구분되고 있지만, 낮의 이야기에서는 봉쇄되어있는 여관에서의 일을, 밤의 이야기에선 멜라니 사제와 서술자인 여관 사환이 여관안에서 발견한 지하통로에서 사건을 추적해가는 과정이 나타난다. 그리고 점차 유럽의 패권을 두고 벌어지는 정치적인 다툼과 각종 음모들이 밝혀진다. 물론, 사건의 진상도.

 책 속에서는 음악이 키워드로 작용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책 속에는 이 음악이 담긴 CD도 함께 들어있다. 난 도서관에서 빌려본 지라 CD는 못 들었지만. 어쨋든 역사와 허구 사이에서 두 작가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진행시킨다. 고전문헌학과 종교학을 전공한 부인과 17세기 바로크 음악을 전공한 남편의 지식이 잘 조화되어 두껍지만 읽을만한 책을 만들어 낸 것 같다. 이 책으로써 이야기가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 책과 궤를 같이 하는 세 편의 소설이 더 발표될 예정이라니 조금 더 기다려보아야겠다. 10년간 책을 쓰기 위해 자료를 찾은 그들의 노력이 실로 대단하다고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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