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랏빛 소가 온다 - 광고는 죽었다
세스 고딘 지음, 이주형 외 옮김 / 재인 / 2004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제목만 얼핏 보기엔 소설책같기도 하지만 엄연히 마케팅에 관한 책이다. 퍼플 카우(보랏빛 소) 효과에 대해서 이 책은 다양한 예시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다.

  안전하게 물건을 만들고 안전하게 마케팅하는 것이 아니라 튀는 제품을 만들고, 그 제품에 환호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에게 그 제품을 홍보하게 하는 것을 중요시하고 있다. 이 책은 가장 위험한 것이 가장 안전한 것이며, 전체의 고객을 타켓으로 잡을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만들고자하는 제품의 오타쿠 즉, 매니아층을 공략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기존의 마케팅이었던 TV광고나 인터넷 배너광고는 죽었다고 하면서, 보다 신선하고, 보다 개성있는 마케팅법을 찾아낼 것을 요구하며, 그렇게 해서 퍼플카우효과가 나타났을 때 퍼플카우의 젖을 있는대로 다 짜내고(돈을 벌 수 있는한 다 벌어들이는 것) 그리고 새로운 퍼플카우효과를 위해서 연구할 것을 말하고 있다. 

  퍼플카우는 우리의 생활속에서 다양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우리는 인터넷 배너광고에 그렇게 주목하지 않으며, TV광고도 왠만큼 개성있는 것이 아니면 튀지 못한다. 물건을 파는(혹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은 자신들의 물건을 팔기 위해서 보다 새로운 방법을, 보다 매력적인 상품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그런 제품을 발견할때 주변에 그것에 관심있는 이들에게 그 제품에 관한 얘기를 한다. 그러한 일련의 과정이 모두 마케팅에 속하는 것이다.

   문제는 이런 퍼플카우 효과를 내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가이다. <보랏빛 소가 온다>는 마케팅에 관해 매우 흥미로운 책이었다. 다만 아쉬웠던 것은 미국에서 지어진 책이라 예시가 미국에 한정되어 있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새로이 만들어지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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