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의 7퍼센트 용액
니콜라스 메이어 지음, 정태원 옮김 / 시공사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추리소설의 팬이 상대적으로 적은 우리나라지만, 셜록 홈즈란 이름을 들어보지 않은 사람은 아마 거의 없을 것이다. 영화, 드라마로 재생산되는 것도 부족해 끊임없이 책으로도 출간되는 고전 중의 고전이기 때문이다. 셜록 홈즈는 떠났지만, 그의 추종자만은 아직도 살아남아 꾸준히 새로운 작품을 통해 셜록 홈즈를 되살려낸다. 이 책 <셜록 홈즈의 7퍼센트 용액> 또한 그런 작품 중 하나다. 그동안 국내에 소개된 셜록 홈즈 패스티지 작품을 몇 편 읽으면서 셜록 홈즈라는 하나의 캐릭터를 이렇게 해석할 수도 있구나 하는 느낌을 몇 번이나 받았다. 때로는 '이런 건 내가 생각한 홈즈가 아니야!'라고 흥분하기도 하고, 때로는 '셜록 홈즈라면 정말 이러지 않았을까' 싶을 때도 있었다. 이 책은 독특하게도 셜록 홈즈와 프로이트. 두 사람의 만남을 흥미진진하게 그려내고 있다. 

  단짝 콤비로 사건현장을 누볐던 기억도 잠시. 왓슨의 결혼 이후 홈즈와 왓슨의 관계는 소원해진다. 그러던 어느 날, 몇 달 동안 소식이 끊겼던 홈즈가 불쑥 왓슨을 찾아와 모리아티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그의 부하가 자신을 죽이려 한다는 이야기를 꺼낸다. 그리고 다음 날, 한 사람이 왓슨을 찾아오니 그가 바로 모리아티. 모리아티는 자신에 대한 셜록 홈즈의 터무니 없는 괴롭힘을 더 이상 못 참겠다며 왓슨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모리아티에게 그간의 사정을 들은 왓슨은 모리아티를 자신의 천적이라고 생각한 것은 결국 셜록 홈즈의 코카인 중독증상임을 알게 되고, 그를 돕기 위해 빈에 있는 한 학자에게 그를 맡기려 한다. 하지만 홈즈가 곱게 자신의 발로 빈까지 떠날리 없을 터. 이에 왓슨은 홈즈의 형 마이크로프트에게 도움을 요청해 모리아티를 쫓는 것으로 가장해 가까스로 홈즈와 빈으로 떠난다. 그리고 그곳에서 만난 프로이트에게 치료를 받으며 조금씩 회복해가는 홈즈. 그리고 때마침 일어난 하나의 실종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책을 읽으며 코카인 중독에 빠져 정줄을 놓은 홈즈에 대한 안타까움도 있었지만, 셜록 홈즈와 프로이트 이 두 거물의 만남을 작가가 어떻게 풀어갈까 궁금했다. 빼어난 관찰력과 추리력을 갖춘 홈즈야 더 말할 것도 없지만, 인간의 본성과 무의식을 연구한 프로이트 역시 홈즈 못지 않은 탐정 자질이 있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이 책 외에도 프로이트가 탐정으로 등장하는 추리소설이 몇 권이나 있을 정도이니 그의 잠재력에는 이견이 없을 듯하다. 그런 두 사람의 만남이라니 추리소설의 팬으로 상상만으로도 즐거워졌다. 내로라하는 두뇌를 가진 캐릭터가 둘씩이나 등장하다보니 당연히 지능전(?)으로 끝날 줄 알았는데 의외로 기차 추적 같은 모험담으로 전개되어 흥미진진했다. 또한 가상이긴 하지만 프로이트 덕분에 홈즈의 무의식을 살짝 엿볼 수 있었다는 점도 이 책에서 덤으로 얻은 즐거움이었다. 그동안 몇 권의 셜록 홈즈 패스티지 작품을 읽었지만 그 중에서 단연 가장 유머러스한 작품이 아니었나 싶다. 작품 속에서 불멸의 삶을 누리고 있는 셜록 홈즈. 다음에는 또 어떤 모습으로 만나게 될지 무척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