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엄 3 - 상 - 바람치는 궁전의 여왕 밀레니엄 (아르테) 3
스티그 라르손 지음, 박현용 옮김 / 아르테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밀레니엄 대망의 3부는 2부의 연장선에서 진행된다. 2부가 조직과 맞서는 이야기에 가까웠다면 3부는 국가 권력과의 대결이다. 이야기는 혈전 끝에 살아난 리스베트와 살라첸코가 같은 병원에 이송되어 수술대에 오르는 것으로 시작된다. 총알이 뇌에 박힌 리스베트와 얼굴과 다리를 도끼에 찍힌 살라첸코. 두 사람 모두 위험한 고비를 가까스로 넘기고 '법'이라는 심판대에 오를 준비를 시작한다. 언제나처럼 살라첸코의 뒷수습을 하기 바쁜 사포 내의 분파인 '섹션'과 섹션과 살라첸코의 비밀스러운 협약을 낱낱이 드러내 리스베트에게 씌워진 오명을 씻겨주고자 하는 미카엘 일파(일명 미친 원탁의 기사들)의 대결이 촘촘하게 그려진다.

  사실 3부 상권까지만 해도 2부에서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 탓인지 진도가 쉽게 나가지 않았다. 책을 읽다가 몇 번이나 쉬기를 반복한 끝에 밤 10시 반이 넘어서야 하권을 읽기 시작했다. 뭐 절반쯤 읽다가 자고 일어나서 읽어야지 하고 생각하고 슬렁슬렁 읽다가 정신을 차리고 시계를 보니 1시가 갓 지난 것을 발견했다. 2부도 나름대로 흥미로웠지만 3부는 음모론, 법정신, 스토커, 애정관계 등 온갖 엔터테인먼트 적인 요소가 갖춰져 있어 밀레니엄 3부작의 대미를 장식하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2부에서 온갖 언론플레이에 먹잇감이 된 리스베트의 모습에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는데, 3부에서 법정에서(그녀가 그렇게도 협조를 완강히 거부했던 공권력 하에) 그동안 그녀를 음해해온 세력이 박살나는 장면을 보는 것은 큰 쾌감을 주었다. 비밀세력 섹션에 의해 미카엘과 리스베트는 또 한 번 위기에 처한다. 하지만 각자의 특기(미카엘의 정보수집력, 리스베트의 해킹능력)를 살려내 서로 직접 만나지 않고도 협력관계를 이끌어가는 모습이 마음에 들었다. 또 하나 눈에 들어왔던 것은 리스베트라는 캐릭터의 변화다. 누구도 믿지 않고, 자신의 방식대로의 삶을 고수해왔던(그것이 자신에게 불리한 것이라 하더라도) 그녀가 자신의 과거와 마주하고 그것을 부숴나가면서 미약하게나마 주변 사람들에게 마음을 열어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비록 떠나가는 차 꽁무니에 대고 고맙다는 감사의 인사를 하는 것이나 자신의 능력을 이용해 은혜를 갚는 정도였지만 최소한 그녀가 자기 자신의 삶에만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사회, 아니 자신을 도와준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는 모습이 좋아보였다.

  앞선 작품에서도 배경으로 등장하긴 했지만 스웨덴의 정치, 사회적인 배경도 이야기에 살을 더했다. 물론, 스웨덴 하면 복지국가의 이미지로만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세세한 상황이나 설정에 대해서는 공감이 다소 힘든 부분이 있었지만, 사포의 존재를 안기부와 연관시켜 본다면 이해하지 못할 것도 없으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국가를 위해서란 미명 아래 희생당한 것이 어디 스웨덴만의 이야기겠는가. 그렇게 국가에 의해 짓밟힌 삶을 살았던 한 왜소한 여자가 당당히 국가와 맞서 싸워 자신의 자유를 되찾는 이야기가 바로 <밀레니엄>에는 있었다.

  제임스 본드를 닮은 매력적인 기자 미카엘 블룸크비스트, 어쩐지 레옹의 마틸다가 떠오르는(물론 그보다 좀 파격적인 모습이긴 하지만) 리스베트. 이 두 사람의 앞으로의 이야기가 더 기대됐는데 3부로 끝난 것이 너무나 아쉽다. 훗날 스티그 라르손의 뒤를 이어 누군가 밀레니엄 트리뷰트를 이어나가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끝내 정체가 밝혀지지 않은 리스베트의 쌍둥이 여동생 카밀라에 대한 이야기나 미카엘의 연애사의 향방, 마침내 자유롭게 된 리스베트의 삶, 앞으로 또 새롭게 <밀레니엄>이 보도할 '특종' 등 궁금한 것이 너무 많지만 일단은 <밀레니엄>과 이별할 시간이다. 며칠 동안 즐거움을 준 이들에게 아쉬운 작별을 고할 시간이다.

덧) 1, 2부의 표지도 안습이었지만 압권은 3부의 표지인 듯. 어디 남 부끄러워서 들고 다니면서 읽겠나 싶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11-02-05 02: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푸하하핫! 궁금해서 큰 사진으로 표지 확인하고 왔어요. 그야말로 북커버가 필요한 책이군요.^^;;;

이매지 2011-02-05 02:19   좋아요 0 | URL
집에서 읽었으니 망정이지. 사실 다 읽고 책상 위에 올려놓는 것도 좀 부끄러워서 다른 책으로 위에 덮어버렸어요. ㅎㅎㅎ

머큐리 2011-02-05 14: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는 이거 전철에서 그냥 생각없이 보고 다녔는데... 아무도 신경쓰지 않던데요..^^;

이매지 2011-02-05 15:27   좋아요 0 | URL
아무도 안 봐도 제가 신경 쓰여서 ㅎㅎㅎ
저는 사실 남들 무슨 책 읽나 관찰하는 타입이라 ㅎㅎㅎ

Kitty 2011-02-05 14: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표지가 의외로 중요하지 말입니다 ㅋㅋㅋ 저는 그래서 북커버를 샀어요 (쿨럭;;)

이매지 2011-02-05 15:28   좋아요 0 | URL
저도 그래서 북커버가 있지 말입니다 ㅋㅋㅋㅋ
키티님 얼마 전에 올려주신 표지도 안습이던데요 ㅠㅠ

BRINY 2011-02-06 1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표지에 신경 안썼는데 이런 그림이었요?

이매지 2011-02-06 20:33   좋아요 0 | URL
저만 그림을 자세히 본 것인가요 ㅠㅠ

순오기 2011-02-06 2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표지가 좀 거시기 하군요.ㅜㅜ
이매지님 설에 세뱃돈 좀 받으셨나요?^^

이매지 2011-02-06 21:10   좋아요 0 | URL
부모님께 돈 놓고 세배했어요 ㅎㅎㅎ
시골에 안 내려가서 달리 세뱃돈 받을 분이 안 계셨던 ㅎㅎ
사실 뭐 이제 세뱃돈 받기 민망한 나이죠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