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수탑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정명원 옮김 / 시공사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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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마다 여름을 알려온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 이제는 간격이 짧아져 여름, 겨울에 한 권씩 만나는 재미가 쏠쏠하다. 올 겨울에도 어김없이(?) 돌아온 긴다이치 코스케.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이해 읽고 있던 <크리스마스 캐롤>을 잠시 접어두고 한 번의 망설임도 없이 <삼수탑>을 읽기 시작했다. 긴다이치 코스케의 작품이야 워낙 영상화가 많이 되어왔던지라 "네 번의 드라마, 한 번의 영화로 만들어진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 최고의 이색작"이라는 문구를 대수롭지 않게 받아들였는데, '이색작'이라는 측면에서는 이견을 낼 수 없을 정도로 독특했다. 

  일단 기존의 긴다이치 코스케의 사건이 삼인칭의 시점에서 그려지고 있다면, <삼수탑>은 독특하게도 일인칭 시점이다. 그것도 사건에 휘말리는 방관자적인 인물이 아니라 사건의 중심에서 용의자로 몰리는 한 여성(!)이 경험한 일들이 그려진다. 어린 시절 양친을 잃고 백부의 양녀가 된 오토네. 다소곳하고 얌전한 규수로 자라난 그녀가 어느 날 먼 친척으로부터 백억엔이라는 거액을 상속받게 된다. 단 조건은 그가 정한 남자와 결혼해야 한다는 것. 하지만 백부의 회갑연 중에 한 남자가 살해당하고, 그가 오토메가 결혼해야 했던 그 남자로 밝혀지면서 피의 서막이 올라간다. 이 경우 유산은 오토네를 포함한 친척들이 함께 나눠야 하지만, 유산 상속이 예정된 이들이 하나씩 살해당하고, 살해 현장에 남은 증거 때문에 오토네는 용의자로 의심 받는다. 이때 그녀의 곁에 또 한 명의 의문의 남자가 등장하고 그에게 매료된 오토네는 그와 함께 유산 상속과 자신의 무죄를 밝힐 계획을 헤쳐나가기 시작한다. 

  그동안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를 읽을 때 책 속에서 긴다이치 코스케는 어딘가 믿음직스럽지 못한 캐릭터로 등장했다. 하지만 <삼수탑> 속에서 긴다이치 코스케는 누구보다도 유능한, 사건의 진상을 파악할 단 한 사람으로 평가된다. 김전일과 함께 하는 여행은 피해야 한다는 우스갯소리도 있지만, 김전일의 할아버지 긴다이치 코스케 또한 사람 죽어나가는 건 막상막하. <삼수탑>에서는 정말인지 무수한 시체를 넘어 결말에 이른다. 하지만 사람이 몇 죽어나가도 꿋꿋이 자신의 페이스대로 확신이 설 때까지 범인의 정체를 밝히지 않는 긴다이치 코스케. 어쩌면 그게 그의 또다른 매력(?)일지도 모르겠다. 

  여주인공의 시점에서 수사망을 피해 도주극이 그려져서 그런지 본격미스터리라는 느낌보다는 한 편의 스릴러를 읽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굉장히 자극적이고 굉장히 통속적이며 관능적인 느낌마저 주는 전개라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했다. (그렇기에 영상화도 많이 된 듯.) 한 명 한 명 줄어가는 등장인물 속에서 의외의 인물이 범인으로 밝혀져 마지막까지 지루하지 않았다. 다음엔 언제쯤 긴다이치 코스케를 다시 만날 수 있을까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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