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당 선언
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엥겔스 지음, 강유원 옮김 / 이론과실천 / 2008년 11월
품절


하나의 유령이 유럽에 떠돌고 있다-공산주의라는 유령.-7쪽

부르주아 계급은 역사에서 매우 혁명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부르주아 계급은 자신들이 지배하는 곳에서 모든 봉건적, 가부장적, 목가적 관계들을 완전히 없애 버렸다. 부르주아 계급은 상전의 지위를 타고난 이들에게 사람들을 묶어놓던 잡다한 색깔의 봉건적 끈들을 무자비하게 잡아 뜯어 버렸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 벌거벗은 이해관계와 냉혹한 "현금계산" 외에는 아무런 끈도 남겨놓지 않았다. 부르주아 계급은 경건한 광신, 기사의 열광, 속물적 감상의 신성한 전율을 이해타산이라고 하는 얼음처럼 차가운 물 속에 빠뜨려 버렸다. 부르주아 계급은 인격적 존엄성을 교환가치로 해소시켜 버렸으며, 문서로 인증되고 정당하게 얻어진 자유를 단 하나의 양심없는 상업적 자유로 바꾸어 놓았다. 한마디로 부르주아 계급은 종교적 정치적 환상 속에 숨어있던 착취를 공공연하고 파렴치하며 직접적이고 건조한 착취로 바꾸어 놓았다. -12쪽

부르주아 계급은 점점 더 생산수단, 재산, 주민의 분산을 없앤다. 부르주아 계급은 인구를 밀집시키고 생산수단을 집중시키며, 재산을 소수의 손에 집중시켰다. 이로인해 필연적으로 정치적 집중이 생겨난다. 다양한 이해관계, 법률, 정부, 관세를 가지고 있었으며, 서로 연계되어 있었을 뿐이었던 독립적인 지방들이 하나의 국민, 하나의 정부, 하나의 법률, 하나의 국민적 계급이해, 하나의 관세구역으로 모여들었다. -15쪽

그러나 부르주아 계급은 자신을 죽음으로 몰고갈 무기를 벼렸을 뿐만 아니라 이 무기들을 지니게 될 사람들도 낳아놓았다 -현대의 노동자, 프롤레타리아.
부르주아 계급, 다시 말해서 자본이 발전하는 것과 같은 정도로 프롤레타리아 계급, 즉 현대의 노동자가 발전하는데, 그들은 일을 찾을 수 있을 때에만 살아갈 수 있을 뿐이요, 자신의 노동이 자본을 증식시켜야만 일을 찾을 수 있을 뿐이다. 자식을 조각내어 팔아야만 하는 이 노동자는 다른 모든 판매물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상품이며 그에 따라 다른 상품과 똑같이 모든 경쟁의 부침과 시장의 변동에 내맡겨져 있다. -18쪽

낡은 사회의 생활조건들은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생활 조건들 속에서 이미 소멸되어 버렸다. 프롤레타리아는 재산이 없다. 그가 아내와 자녀에 대해 가진 관계는 부르주아적 가족관계와 더이상 아무런 공통점이 없다. 현대의 산업노동, 자본 아래로 현대가 예속됨으로써 프랑스에서처럼 잉글랜드에서도, 독일에서처럼 아메리카에서도 프롤레타리아에게서 공동체적 속성을 모두 빼앗아 버렸다. 법률, 도덕, 종교는 프롤레타리아에게 그 뒤에 숨어있는 많은 부르주아적 이해관계만큼이나 많은 부르주아적 편견이다.
지배권을 획득한 이전의 모든 계급들은 자신들의 영리활동의 조건들 아래로 사회 전체를 예속시킴으로써 이미 획득한 자신들의 생활의 지위를 확실히 하려 하였다. 프롤레타리아들은 이제까지의 자기자신의 취득방식과 그에 이은 이제까지의 취등방식 전체를 철폐함으로써만 비로서 사회적 생산력을 획득할 수 있을 뿐이다. 프롤레타리아들에게는 지켜야 할 자신의 것이 없으며, 그들은 지금까지의 모든 사적인 안녕과 사적인 보장을 완전히 없애야만 한다. -24쪽

부르주아 계급의 존재와 지배를 위한 본질적인 조건은 사적 개인의 수중으로의 부의 누적 그리고 자본의 형성과 증식이며, 자본의 조건은 임금 노동이다. 임금 노동은 배타적으로 노동자들 서로의 경쟁에 근거를 두고 있다. 부르주아 계급을 무의지의 담지자이자 무저항의 담지자로 하는 산업의 진보는 경쟁에 의한 노동자의 고립 대신 연합을 통한 노동자의 혁명적 단결을 가져온다. 그러므로 대공업의 발전과 함께, 부르주아 계급이 생산하며 생산물을 취득하는 기초 자체가 부르주아 계급의 발밑에서 빠져 나간다. 부르주아 계급은 무엇보다도 자기자신의 무덤을 파는 사람들을 만들어낸다. 부르주아 계급의 몰락과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승리는 똑같이 불가피하다. -26쪽

노동자들에게는 조국이 없다. 그들에게 없는 것을 그들에게서 빼앗을 수는 없다. 프롤레타리아 계급은 우선 정치적 지배를 얻고, 국민적 계급으로 올라서고, 스스로 국민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부르주아 계급이 생각하는 의미에서는 결코 아니지만 아직은 그 자체 국민적이다.-37쪽

프롤레타리아 계급이 부르주아 계급에 대항하는 투쟁 속에서 필연적으로 계급으로 단결하고, 혁명을 통해 스스로 지배계급이 되며, 지배계급으로서 낡은 생산관계들을 강제로 폐지하게 된다면, 프롤레타리아 계급은 이 생산관계들과 함께 계급 대립의 존립 조건들과 계급을 폐지하게 될 것이며, 그렇게 함으로써 자기 자신이 계급으로서 지배하는 것도 폐지하게 될 것이다. -41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