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그를 죽였다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의 가가 형사 시리즈를 기대했던 것보다는 시큰둥하게 읽어가고 있는데, 요전에 읽은 <둘 중 누군가 그녀를 죽였다>를 재미있게 읽고는 자연스레 <내가 그를 죽였다>에도 관심이 쏠렸다. <둘 중 누군가 그녀를 죽였다>에서는 용의자가 둘이었다면, 이번에는 좀 더 업그레이드 되어 용의자는 셋 중 하나. 또 하나의 작가와 독자와의 두뇌 싸움이 펼쳐진다.

  어린 시절 부모를 잃고 각자 친척집에서 외롭게 자라난 미야코와 간바야시. 어른이 된 후 돌아가신 부모님이 남긴 집에서 함께 생활하며 친남매 이상의 관계를 갖게 된다. 하지만 미야코가 소설가인 호다카와 결혼하게 되며 이 둘의 관계는 마무리된다. 동생의 결혼을 반길 수만은 없었던 간바야시는 호다카가 눈엣가시처럼 여겨진다. 한편, 호다카와 미야코의 담당 편집자였던 유키자사는 한때 호다카와 불륜을 저질렀고, 결혼을 꿈꿨던 사이였고, 호다카의 개인 비서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스루가는 여자를 농락하고도 뻔뻔한 호다카에 대해 깊은 반감을 가지고 있다. 세 사람 모두 호다카라는 존재가 없어졌으면 하고 한 번쯤은 생각했을 법한 상황. 그런 상황 속에서 결혼식 당일 입장하던 중 호다카가 쓰러져 죽는다. 평소 비염이 있었던 호다카가 복용하는 약을 독약이 든 캡슐로 바꿔치기 한 사람은 셋 중 누구일까. 누구에게도 기회와 동기는 있는 복잡하게 꼬인 상황 속에서 가가 형사의 범인을 향한 추적이 시작된다.

  유력한 용의자의 행동과 동기, 이 모두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일단 히가시노 게이고는 독자에게 정면으로 도전하고 있다. 하지만 보통 독자에게 도전하는 소설이 어쨌거나 마지막에 범인의 정체를 밝히고 범행 수법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는데 반해, <내가 그를 죽였다>에는 그런 과정이 배제되어 있다. 가가 형사가 마지막에 그저 결정적인 단서를 툭 던지고 ‘범인은 당신’이라는 식으로 이야기는 마무리된다. 독자는 뒤에 봉인된 해설이 없다면 선뜻 누구 한 사람을 범인이라고 지목하기 망설이게 되는 상황. 차근차근 힌트를 곱씹어보니 범인이 누구인지 짐작이 갔지만, 그래도 내가 제대로 짚은 건가 싶은 찝찝함이 남았다. 범인 찾기를 즐기는(게다가 꽤 적중률이 높은) 독자라면 <둘 중 누군가 그녀를 죽였다>보다 더 흥미롭게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기본적으로 범인은 누구?에 초점을 맞추는 작품이지만, 죽어도 싸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못된 피해자, 그리고 믿었던 남자에게 배신당하고 그의 집 마당에서 자살을 택하는 여자의 모습, 근친상간, 질투 등 드라마에 나올 법한 모든 구성으로 짜여 있어 이야기 자체만으로도 페이지가 술술 넘어갔다. 뭐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이 대개 그렇듯이 일단 읽을 때는 재미있지만, 읽고 나면 어쩐지 TV 드라마를 보다가 껐을 때처럼 딱히 여운은 남지 않았던 책. 범인이 누군지 밝혀지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가벼운 마음으로 머리 식히기에는 역시 히가시노 게이고가 최고인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