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계 (양장)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25
시마자키 도손 지음, 노영희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일본문학을 접하고, 일본 근대문학에 관심을 갖게 될 때쯤 시마자키 도손의 이름을 처음 접했었다. 시인으로 작품활동을 시작해 이 작품 『파계』를 통해 일본 자연주의 문학의 대표적인 작가가 된 시마자키 도손. 하지만 국내에 단편 정도 소개됐을 뿐이라 제대로 된 그의 작품을 읽어볼 기회가 없었는데, 마침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에 그의 대표작 『파계』가 수록되어 읽기 시작했다.

  사범학교를 졸업하고 나름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교사로 살아가는 우시마쓰에게는 말하지 못할 비밀이 있었으니, 자신이 백정 출신이라는 것. 백정 해방령 이후 신평민이 되었지만, 여전히 사회의 차별이 존재하는 시대 속에서 그는 세상에 맞서 싸우기보다는 자신의 신분을 숨기고 웅크리며 살아가는 쪽을 택해 살아간다. 신평민이 같은 하숙집에 머물고 있다는 사실에 그를 쫓아내지 않고는 못 견디는 사회, 신평민 가운데 빼어난 지식인인 렌타로를 돌연변이 취급하는 사회, 그런 인심을 잘 알고 있었던 우시마쓰의 아버지가 "설령 어떤 경우를 당하더라도, 어떤 사람을 만나더라도 결코 백정이라고 고백하지 마라. 한때의 분노나 비애로 이 훈계를 잊으면 그때는 사회에서 버려지는 거라 생각해라"라고 신신당부한 사항을 지킨다. 어린 시절에는 아버지의 이런 '숨겨라'라는 훈계를 이해할 수 없었지만, 세상에 나와 사람들과 얽히며 그는 점차 자신이 백정이라는 사실을 숨기고 또 숨기려 한다. 자신이 신평민이라는 것을 망각할 수 있다면, 차라리 인간으로 태어나지 않았더라면 하는 고뇌에 휩싸이는 우시마쓰. 그 와중에 자신과 같은 신평민인 렌타로를 사상적, 인간적 선배로 모시게 되고, 언제까지 비밀이 유지될 수 있을 것 같았던 그의 출신에 대한 소문이 퍼져나가며 우시마쓰는 파계의 유혹에 번뇌하기 시작한다.

  『파계』라는 하나의 작품을 통해 시마자키 도손을 이해할 수 있었다는 점도 좋았지만, 자연주의 문학이 일본에서는 어떤 식으로 수용됐는가를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았다. 백정이라는 신분을 감추고 교사로 살아가는 우시마쓰와 유서 깊은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메이지 유신 이후 점차 몰락한 집안 출신의 시마자키 도손은 교사로 재직했다는 사실이 어쩐지 비슷하게 느껴져 일본의 자연주의 문학은 사소설과도 연계가 되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자연주의 문학의 대표작이라는 문학사적 의의를 떠나서 『파계』는 작품 자체만으로도 매력적이었다.

  우리나라도 물론 백정을 천대했지만(우리나라의 경우도 일본과 비슷한 시기에 형평사 운동이 일어나 백정이 해방되었다는 공통점도 있을 듯) 이 소설 속에서 백정을 대하는 모습은 우리가 노비를 대하는 것과 비슷한 방식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신분제가 타파됐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언성을 높일 때면 '상놈의 자식'이라는 표현을 무의식적으로 사용하고, 자신과 다른 모습(장애인 혹은 노숙자 같은)을 한 사람들에게는 무서우리만큼 차갑게 대하는 우리의 모습도 우시마쓰가 맞선 세상과 크게 달라 보이지 않아 신분제는 결국 외형상 사라진 것일뿐 우리 개개인의 내면에는 남아 있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 속에서 우시마쓰는 두 인물 사이에서 번뇌한다. 자신의 신분을 감추기 위해 고향을 떠나 최대한 사람들의 눈을 피해 목장에서 홀로 살아가고, 죽어서도 고향 사람들에게는 부고를 알리지 말라고 한 우시마쓰의 아버지, 그리고 신평민의 신분이 드러나 학교에서 쫓겨나자 오히려 활발한 저술 활동과 연설을 통해 세상과 맞서 싸우는 렌타로, 우시마쓰는 끊임없이 아버지가 가슴속에 새긴 '숨겨라'라는 계율을 의식하면서도 렌타로에게만은 자신이 신평민임을 밝혀야 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 아버지의 죽음, 그리고 렌타로의 죽음을 통해 우시마쓰는 마침내 자신의 삶을 억눌렀던 계율을 깨고, 세상에 당당히 자신이 '백정'임을 밝힌다. 그의 아버지가 생각했던 대로, 파계 이후 그를 바라보는 세상의 시선은 달라졌다. 하지만 한쪽 문이 닫히면 다른 쪽 문이 열리듯 그의 앞에는 새로운 삶이 열린다. 백정임을 감추고 살아왔던 날들과는 다른 새로운 삶이. 그가 이후 어떤 일을 겪게 될 지는 알 수 없지만, 끝없는 어둠 속으로 침잠한 교사 시절과는 달리 학생 시절로 돌아가 좀더 홀가분하게 당당한 삶을 살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마치 그의 선배 렌타로가 그러했듯이 말이다.

  역자가 해설에서 언급했듯이 『파계』는 차별받는 부락민의 문제를 취급한 사회문제로도, 봉건적인 가족제도로부터의 자아해방을 다룬 소설으로도 볼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의미를 꼭 부여하지 않아도, 사범학교 시절부터 우시마쓰와 절친하게 지내 같은 학교에 재직중인 긴노스케, 무능한 아버지 게이오신, 그리고 가난 때문에 절에 맡겨진 그의 딸 오시호, 양녀인 오시호에게 눈독을 들이는 렌겐 사의 주지와 여색을 탐하는 주지 때문에 속앓이를 하는 그의 아내, 어떻게든 생활을 꾸려가려고 하지만 무능한 남편 때문에 히스테릭해진 게이오신의 아내, 재력 때문에 신평민의 딸과 정략적으로 결혼하고 아내의 신분을 속이는 다카야기, 우시마쓰나 긴노스케를 내쫓고 자신의 조카를 1인자로 끌어올리려는 교장 등 다양한 인물이 그려내는 이야기는 참으로 많은 생각을 불러일으켰다. 아직 많은 작품이 소개되지 않아 안타깝지만, 아쉬운대로 그의 단편이라도 찾아서 읽어봐야겠다. 그리 두껍지 않았지만 담백함 속에서 결코 가볍지만은 않은 충격을 느낄 수 있었던 책이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노이에자이트 2010-03-29 20: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제는 무겁지만 이야기를 끌고 가는 솜씨가 좋은 소설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특히 주인공의 학교 동료교사들 묘사한 것이 재밌었지요.저는 헌책방에서 본 정음사판 번역본으로 읽었어요.나가노 산골 자연풍경 묘사도 좋았습니다.올 봄 가기 전 또 읽어봐야겠네요.네 번 정도 읽은 것 같습니다.

이매지 2010-03-29 22:40   좋아요 0 | URL
노이에자이트님 말씀처럼 주제는 무거운데 인물 묘사나 배경 묘사가 매력적이라 오히려 더 좋았던 것 같아요 :) 저도 시간이 지난 뒤에 다시 한 번 읽어보려구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04-13 1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손이 <파계> 이후 이 작품에서 가졌던 문제의식을 좀 더 밀고갔다면 일본근대문학의 모습이 조금 달라지지 않았을까 더러 생각해봅니다. <파계> 이후에는 가정사(<家>)와 같은 신변잡기적 소재를 벗어나지 못하거든요. 이후 사소설이 일본문학의 주류가 되구요.
작가의 이후 행적을 보면 그 걸출함이 외려 아쉬움을 갖게 됩니다.

이매지 2010-04-13 15:35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일본 근대문학에 대해서는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아서 도손의 <파계> 이후 이야기도 흥미롭네요. 한편으로는 도손의 신변잡기적 소설도 조금은 궁금하구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04-13 16:53   좋아요 0 | URL
저는 사소설과 자연주의 문학을 비판적으로 보는 터라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줄 압니다.

시마자키를 번역하고 연구하는 노영희 교수의 시마자키 번역서가 몇 권 있네요. <春>과 <家>가 번역되어 있는데요. 뒤의 책은 '민문고'란 데서 번역되어 있는데, 구하기가 힘들어요. <클 준비>란 단편이 창비세계문학전집 일본편에 실려 있습니다. 말 꺼낸 김에 저도 읽어봐야겠네요^^

이매지 2010-04-13 23:48   좋아요 0 | URL
말씀해주신 책들 도서관에서라도 한 번 찾아봐야겠네요. 저도 일단 파고세운닥나무님처럼 <클 준비>를 먼저 읽어봐야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