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작은 것이 큰 것이다
세스 고딘 지음, 안진환 옮김 / 재인 / 200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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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영감을 받고 나면 당신은 무슨 일이든 일어나게 할 수 있다. -17쪽

'브랜드'라는 단어를 일련의 상업적인 특성과 감정, 스토리 등의 줄임말이라고 정의한다면, 추종자가 있는 모든 블로거는 브랜드를 소유한 셈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소규모 양조장이나 향수, 핫소스 제품 역시 마찬가지다. 우리의 마음속 진열대를 차지하고 있는 것들은 모두 다 브랜드이다. -38쪽

'줌'이란 당신의 본질을 건드리지 않고 한게를 넓히는 것입니다. 즉,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로운 기회와 새로운 도전을, 변화 회피 반사 신경을 자극하지 않은 채 다루는 방식입니다. 당신은 이미 매일매일 그것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새로 나온 음악 CD를 사거나 새로 나온 조간신물을 읽을 때, 당신은 '변화'라는 단어와 결부되는 모든 감정과 싸울 필요가 없습니다. 단지 당신은 줌을 하고 있는 것뿐입니다. 즉, 늘 하던 일을 좀 다르게 한다는 거죠.
새로 개척한 타이 식당에 가거나 새로 생긴 항공사를 이용할 때, 그것이 변화라고 인식하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그것은 일종의 탐험, 바로 우리가 열렬히 하고 싶어 하는 일이죠. 여행 안내 서적이 잘 팔리고 탐험 여행 산업이 성장하는 이유도 바로 그 때문입니다. 그런 상품이나 서비스는 같은 일을 다르게 해 볼 수 있는 안전한 탐험 기회를 제공해 주니까요. -48~9쪽

결국, 남에게 평가받고 측정되는 일로 성공하거나 부자가 되기는 불가능하다. -73쪽

당신과 당신 회사가 기대만큼 보랏빛 소를 많이 만들어 내지 못한 이유가 뭘까?
두려움 때문이다.
단순히 실패를 두려워해서가 아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사실 변명으로서 너무 과대평가되었다. 왜냐고? 만일 당신이 누군가의 밑에서 일하고 있다면 실패의 실질적 대가는 당신 자신이 아니라 조직이 부담하게 되기 때문이다. 당신이 개발한 신상품이 실패한다 해도 그들은 당신을 해고하지 않는다. 조직의 이익이 조금 줄어들긴 하겠지만 그들은 여전히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것은 실패가 아니라 책망이다. 비난이다.
우리는 비난받는 것이 두려워 리마커블하지 않은 쪽을 택한다. 우리는 혁신적인 영화를 만들거나 인적 자원 쇄신에 착수하거나 주목받을 만한 메뉴를 개발하거나 대담한 설교를 하길 주저한다. 왜냐하면 우리 마음속 저 깊은 곳에는 누군가가 그것을 싫어하거나 비판할까 봐 두려워하는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79~80쪽

모든 조직은 느리게 변화한다. 결과를 평가하지 않는 조직은 더욱 느린 속도로 변화한다. -9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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