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천 가족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24
모리미 토미히코 지음, 권일영 옮김 / 작가정신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도서관에서 우연히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의 한 챕터를 읽고는 모리미 토미히코에게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언제 <밤은 짧아->를 끝까지 읽어봐야지라는 생각만 하다가 <유정천 가족>으로 드디어 모리미 토미히코를 오롯이 만날 수 있었다. <밤은 짧아->의 경우에는 현실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자유로운 상상력 때문에 현실과 상상의 경계가 미묘하게 어우러져 있는 작품이었다면, <유정천 가족>의 경우에는 애초에 인간이 아닌 너구리나 텐구를 등장인물로 내세웠기에 작가의 상상력이 자유롭게 발휘된 작품 같았다. 하지만 끊임없이 변신하는 너구리에, 말도 안 되는 사건들이 이어졌지만, 오히려 그런 말도 안되는 판타지 속에서 생생한 현실감을 느꼈다. 

  너구리 사회에서 명성이 자자했던 아버지 시모가모 소이치로가 금요구락부의 희생양으로 냄비 요리가 된 후, 시모가모 집안의 이야기가 기본 구조인 이 책에는 너구리 사회는 물론이고 텐구들에게서까지 인정을 받았던 아버지와 달리 찌질한 사형제가 등장한다. 어쩌다보니 아버지의 장점을 하나씩만 닮아 따로따로 떨어뜨려놓으면 찌질하게 그지 없는 시모가모 사형제. 형제 중에 가장 강단이 있지만 위기에 빠지면 누구보다 먼저 패닉 상태에 빠지는 장남 야이치로, 아버지의 죽음 이후 개구리로 둔갑해 우물 속에서 칩거중인 둘째 야지로, 오직 재미만을 추구하는 셋째 야사부로, 겁이 많아 조금만 긴장을 하면 둔갑이 풀려 꼬리를 드러내고 마는 막내 야시로. 이 바보 사형제에 세상에서 천둥을 가장 무서워하는 어머니, 텐구 수업을 받아 반쯤은 텐구로 살아가는 마성의 여인 벤텐, 시모가모 가를 못 잡아 먹어서 안달인 작은 아버지 에비스가와 소운과 그의 쌍둥이 아들 금각과 은각 등 개성 넘치는 캐릭터 들이 이야기에 재미를 더한다. 

  '유정천'이란 다소 낯선 단어는 불교에서 이야기하는 구천 가운데 맨 위에 있는 하늘이란 뜻으로, 형체가 있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이라는데, 이런 뜻 외에도 무엇인가에 열중하여 자기 스스로를 잊는 상태, 기뻐서 어쩔 줄 모르는 상태라는 의미도 있다고 한다. 이 책에서 굳이 따지자면 어쨌거나 바보의 피가 흘러서 재미있는 일을 좋아하는 시모가모 가의 이야기는 '기뻐서 어쩔 줄 모르는 상태'에 가깝다. 아니, 어쩌면 시모가모 가의 엉뚱한 일화는 책을 읽는 독자를 유정천에 오른 것처럼 책을 읽으며 즐거워서 어쩔 줄 모르게 만든다. 

  직접 등장하지는 않지만, 이 책 전체를 관통하고 있는 것은 아버지 소이치로다. 그의 친구이자 사형제의 스승인 텐구 아카다마 선생의 기억 속의 소이치로, 금요구락부의 멤버가 기억하는 소이치로의 마지막 모습, 그리고 그렇게 빼어난 아버지가 왜 금요구락부의 냄비요리 신세가 되었는지에 대해 추적하는 것까지 아버지 소이치로는 직접 등장하지는 않아도 가족들의 기억 속에, 그리고 그를 만난 모든 사람(혹은 너구리, 텐구)에게 큰 비중을 차지한다. 통찰력 있는 아버지의 말처럼 넷이 뭉쳤을 때 힘을 발휘하는 사형제. 결국 그들을, 시모가모 가를 위기에서 구해준 것은 마침내 형제애로 똘똘 뭉친 그들 자신이었다. 

  책 속에서 몇 번이나 등장하는 '재미있는 것은 좋은 거야'라는 메시지처럼 지루할 틈 없이 곳곳에 등장하는 유머러스한 대화나 상황이 좋았다. 익살스럽고 만화 같지만, 그렇다고 유치하지 않은, 너구리 사형제의 가족애와 형제애가 따뜻하게 담긴 책이었다. 총 3부작이라고 하는데, 시모가모 가 너구리 사형제를 조만간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 전에 모리미 토미히코의 다른 작품도 읽으며 천천히 기다려야겠다. 만사가 귀찮고, 피곤할 때 읽으면 생활의 활력을 불어넣어줄 책!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0-01-14 17: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1-14 22: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1-17 22: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1-17 23:1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