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혹하는 에디터 - 고경태 기자의 색깔 있는 편집 노하우
고경태 지음 / 한겨레출판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인터넷을 시작해 포털 사이트에 들어가는 순간 언제나처럼 숱한 낚시글을 만나게 된다. 기사 제목, 영화 홍보 카피에 낚여서 설사 읽고나서 후회하게 되더라도 떡밥을 본 순간만큼은 나도 모르게 목적 없는 클릭질을 하게 된다. 책을 만들면서 새삼 느낀 건은 까다로운 독자의 마음을 어떻게 '유혹'하는냐가 책의 판매를 좌우한다는 것이었다. 정말 내용이 좋은 책이지만 안타깝게도 제대로 독자를 유혹하지 못해 묻히는 책이 있는가하면 빈약한 내용으로도 그럴싸하게 낚아 대박을 치는 책도 존재한다. 과연 독자를 유혹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라는 기대를 안고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얼마 전에 읽었던 <편집자란 무엇인가>가 편집에 대한 이론과 실전을 적절하게 조화시켜 보여주고 있고 단행본을 위주로 이야기를 전개했다면, <유혹하는 에디터>는 ESC, 한겨레21을 만들면서 겪은 일들을 잡지에 집중해 보여준다는 점에서 달랐다. 그런 의미에서 단행본 편집자인 내게는 <편집자란 무엇인가>가 더 유용했지만, 이 책도 영 허당은 아니었다. 어차피 단행본 편집을 한다고 해도 제목에서부터 뒤표지에 들어갈 문구나 문장, 보도자료 등으로 독자(혹은 기자)를 유혹해야 하기 때문이다. 고경태 기자 스스로 자신이 뽑은 best, worst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책을 읽는 이에게 '나라면 어떤 카피를 뽑았을까'. '이게 정말 괜찮은 카피일까' 등등의 질문을 던지게 했다. 

  독자를 유혹하는 에디터, 자신만의 고유의 스타일을 가진 에디터, 항상 눈과 귀를 여는 유연한 마음가짐을 가진 에디터. 이 책을 읽으며 그런 에디터가 되기 위해 좀더 많은 경험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유혹하는 에디터>라는 제목처럼 기본적으로는 에디터들이 보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책이지만, 파워블로거가 되고 싶은 이들에게도 많은 방문객을 끌기 위한 낚시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었다. (물론, 그 낚시도 기본적으로 괜찮은 컨텐츠가 있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있겠지만) 그리 두꺼운 책은 아니었지만, 매 페이지마다 하나씩은 건질 것이 있었던 책이었다. 종종 펼쳐보고 배워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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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조부 2009-12-27 13: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재미있게 읽었어요. 중간중간 실무에 관한 내용 중에서 살짝 지루한 것도 있었지만 말이죠.

이매지님이 일하는 출판사에서 어떤 책이 나왔는지 쌩뚱맞게 궁금하네요 ^^

올해 어린이날에 블로그 모임에서 뵌 출판 관련 일하는 분은 사계절 출판사 근무했는데

일이 무척 고단할 것 같은 인상이 들더라구요.

이매지 2009-12-27 18:51   좋아요 0 | URL
제가 다니는 출판사는 소설이 메인이예요~
저는 인문,교양 쪽을 하고 있지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