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2 - 인조실록 - 명분에 사로잡혀 병란을 부르다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2
박시백 지음 / 휴머니스트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광해군까지 읽고 인조는 너무 읽기가 싫어서 미루고 미루다 그래도 언젠가는 견뎌야 할 고통이라고 생각하며 마음을 단단히하고 읽기 시작했다. 하지만 역시나 그 어느 때보다(심지어 선조 때보다도 더!) 치밀어오르는 화를 참으며 한 장 한 장 책을 넘겼다.

  김훈의 <남한산성> 때문에 정묘호란은 다시 주목받았다. 하지만 <남한산성>이 남한산성에서 명분이냐 실리냐를 놓고 다투는 사건에 주목을 하고 있다면 이 책은 당연하지만 그보다 좀더 폭넓게 '인조'라는 임금에 대해 보여준다. 왜 그들은 남한산성으로 들어갈 수 밖에 없었는지, 왜 그들은 삼전도의 굴욕을 겪어야 했는지, 그리고 왜 그들은 치욕을 설욕하지 못했는지 등 원인과 결과를 세세하게 보여준다.  

  반정으로 광해군을 쫓아내고 왕위에 오른 인조. 그의 모토는 '광해군과는 다르게'였다. 하지만 결과론적으로 주변 상황을 제대로 살피지 않고 무조건 광해군과 다르게 나아간 그의 행동을 조선을 위기로 몰아넣는다. 명나라는 멸망하지만 조선은 그런 흐름을 읽지 못하고 언제까지나 명을 상국으로 숭상하며 그것이 '의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조선과 같은 소국에게 필요한 것은 의리를 지키는 것이 아니라 시대의 흐름을 읽는 '중립외교'였다. 결국 그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과거에 얽매여 삼배구고두라는 치욕을 당하지만 치욕은 딱 거기까지다. 인조는 와신상담을 통한 설욕을 꿈꾸기보다는 그저 오랑캐 놈들에게 본때를 보여줘야겠다는 '생각'만 하며 다시 평온한 생활에 빠져든다. 책에서도 나온 것처럼 '진정 치욕을 치욕으로 여기고 설욕을 꿈꾼다면 왕실이나 종친들, 훈실들, 나아가 양반들이 가진 갖가지 특전을 개혁해 재정을 확충한 다음 그 재정으로 굶주리는 백성을 먹여 인심을 수습하고 군대를 모아 훈련시키고 무기를 장만해야 했다. 아울러 지난날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새로운 전략과 전술을 강구했어야 설욕까지는 못하더라도 같은 치욕을 되풀이하지는 않을 것 아닌가? 그러나 그러지 않았다. 생각은 언제나 생각만으로 남았다'.

  역사에 '먄약'이라는 가정은 부질없는 것이지만, 만약 '소현세자'가 왕위에 올랐다면 조선은 어떤 방향으로 변했을까? 청의 문물을 경험하고, 성리학만이 길이 아니라 좀더 현실적인 정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은 소현세자가 왕이 됐더라면 조선은 좀더 유연한 사고를 갖게 됐을 지 모른다. 물론, 저자도 책에서 밝혔듯이 왕 한 사람의 개혁 의지만으로는 부족했을 지 몰라도 최소한 경직된 조선 사회에 하나의 충격은 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어 안타까웠다. 

  인조라는 아이러니한 이름. 그 이름처럼 인조 대는 차마 웃지 못할 이야기 들이 많이 들어 있었다. 이전의 책보다 사료를 인용한 부분이 믾아서 텍스트가 많아진 느낌은 있었지만, 작가 특유의 유머나 날카로움이 있어서 그리 지루하지 않게 읽어갈 수 있었다. 모쪼록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가 인조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9-10-26 09: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각만으론 그 어떤 것도 이룰수 없다는 걸~~
나오는대로 사서 아이들만 보고 나는 한권도 제대로 읽은 게 없어요.
읽어야지 하면서 항상 뒷전으로 밀려나지요.ㅜㅜ

이매지 2009-10-26 17:49   좋아요 0 | URL
순오기님도 어여 읽으세요~
한 권 한 권 줄어드는 게 아까울 정도예요 -_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