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by 북
마이클 더다 지음, 강주헌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3월
절판


삶과 일에서 처음으로 당신이 아닌 다른 누군가가 된다면 정말 흥미롭지 않겠는가. 당신이 어떤 책을 쓰기 시작하면서 끝에 뭐라고 쓸지 뻔히 안다면 그런 책을 감히 쓸 수 있을 거라 생각하는가? 글쓰기와 사랑의 관계에 적용되는 원칙은 삶에도 고스란히 적용된다. 게임은 결말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재미있는 것이다. -미셸 푸코-0쪽

헨리 데이비드 소로가 아주 오래전에 말했듯, "꿈꾸는 삶을 살기 위해서 확신을 갖고 소망을 줄기차게 추구한다면 언젠가 뜻밖의 성공을 누리기 마련이다".-13쪽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에는 대부분 현실도피와 쾌락과 감동을 찾아 책을 읽는다. 십대 후반에 이르면 교과서를 통해 훗날의 직업과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을 배운다. 그후 성인이 되면 독서에 또다른 목적, 어쩌면 심오한 목적이 더해진다. 예컨대 우리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하고, 우리가 겪는 경험의 의미를 더 깊이 성찰하기 위해서 책에 눈을 돌린다. 분명히 말하지만, 나는 예술 작품의 주된 관심사는 언어와 색, 형태와 소리 및 움직임을 통해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진지한 소설과 시, 수필과 전기를 읽으려면 그런 책들이 우리에게 생각의 폭을 넓혀주고, 정신세계를 세련되게 다듬어주며, 분별력과 이해력의 깊이를 더해준다고 확신할 수 있어야 한다. 인문학은 이런 식으로 우리의 인성을 계발해준다는 점에서 자기 탐구의 도구라 할 수 있다. -13~4쪽

자신이나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즐겁게 살고, 남까지 즐겁게 해주는 것이 윤리의 전부이다. - 세바스티앙 로슈 니콜라 드 샹포르

우정은 삶에 즐거움을 준다. 사랑하고 사랑받는 것이 존재의 가장 큰 행복이다. - 시드니 스미스

아득히 멀리 있는 것을 보려고 애쓰지 말고, 가까이 분명하게 보이는 일부터 처리하라. -토머스 칼라일
-19쪽

인간으로서의 능력을 어떤 구속도 받지 않고 최대한으로 계발하는데 특별히 주안점을 둔 인간 교육을 고등교육이라 칭한다. -W.E.B.듀보이스

진정한 학습을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말에 집중하는 습관, 토론 중에는 조용히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는 끈기 그리고 정중한 대응"이 전제되어야 한다. -앨런 라이언-23~4쪽

세계문학에 대해 우리는 어디까지 알아야 할까? 내 생각이긴 하지만, 어떤 식으로 독서 계획을 짜든 위대한 '표본 작품'이 중심적 위치를 차지해야 한다. 표본 작품은 후세의 작가들이 근본으로 삼고 수시로 언급하며 모방하려는 작품을 뜻한다. 이런 위치를 차지하는 중요한 책은 그다지 많지 않고, 모두가 고전인 것도 아니다. 그런 책들의 목록을 연대순으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부지런한 독서가라면 일이 년이면 충분히 읽어낼 수 있다. (중략)
성경(구약과 신약)
<불핀치의 전설의 시대>(혹은 그 밖의 그리스, 로마, 스칸디나비아 신화)
호메로스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
플루타르코스 <영웅전>
단테 <지옥편>
<아라비안나이트>
토머스 맬러리 <아서의 죽음>(아서 왕과 그의 기사들에 대한 이야기)
셰익스피어의 주요 희곡, 특히 <햄릿> <헨리 4세>의 1부 <리어왕> <한여름 밤의 꿈> <템페스트>
세르반테스 <돈키호테>
조너선 스위프트 <걸리버 여행기>
그림 형제와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의 동화
세계 주요 민담집
제인 오스틴 <오만과 편견>
루이스 캐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아서 코넌 도일 <셜록 홈스의 모험>-25~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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