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0 - 선조실록 - 조선엔 이순신이 있었다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0
박시백 지음 / 휴머니스트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껏 읽어온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가운데 가장 분량이 많은 책이라 약간은 부담스러웠는데, 읽다보니 분량에 대한 부담감은 어느새 없어지고 책에 빠진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조선 전기와 후기를 가를 때 흔히 임진왜란을 기준으로 삼는다. 그만큼 임진왜란은 정치, 사회, 경제 전반에 걸쳐서 조선의 큰 변화를 가져다준다. 과연 임진왜란의 전과 후, 그 속에서 선조는, 그리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가고 있었을까? 다소 답답한 마음을 안고 한 장 한 장 책을 읽어갔다. 

  기록된 역사는 사관의 눈으로 바라볼 수 밖에 없다. <선조 실록>은 <수정 선조 실록>이 나올 정도로 어떤 사관, 다시 말해 어떤 사림의 눈으로 바라본 것이냐에 따라 그 내용에 차이가 있다고 한다. 기존의 실록과는 달리 불확실함이 많았던만큼 저자는 이번에는 다른 자료들이나 연구를 많이 참고했다고 말한다. 분량도 기존의 이야기보다 많았지만 속에 담긴 빽빽한 글자들도 이 시대에 얼마나 많은 일이 있었는지 알 수 있게 해줬다.

  흔히 우리는 일본에 대해서 우리나라를 침략한 나쁜 놈들. 이라고 생각한다. 임진왜란과 36년 간의 일제통치가 이런 사고를 낳은 것인데,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나라에 쳐들어온 일본에 대한 비호감보다는 나라가 이 꼴이 될 때까지 대체 조정에서는 뭘 한 것이냐는 생각이 더 많이 들었다. 끊임 없이 패를 갈라 싸우는 조정의 대신들. 실력으로 성공하기보다는 뒤에서 샤바샤바를 잘 해서 승진을 하는 무인들, 제대로 된 훈련조차 받지 못했던 군졸 등등 위아래가 모두 썩어들어가고 있었던 시대. 이이나 이황을 비롯한 시대를 바꿀 힘을 가진 이들이 있었지만 왕은 이들의 말에 제대로 귀를 기울이지 않고, 일본의 수상한 움직임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임진왜란을 맞이한다. 누구보다 백성을 위했어야 할 왕은 자신의 몸을 지키기 위해 여차하면 명으로 건너가겠다는 생각으로 삼십육계 줄행량을 치기 바빴고, 전장에서 목숨을 바쳐 싸워 공을 세운 이들에게는 제대로 된 보상조차 해주지 않는다. 오히려 그는 전쟁이 끝난 뒤 전장에서 공을 세운 이들보다는 자신과 함께 도망갔던 이들에게 보상을 해주기까지 한다. 대체 누구를 위한 나라이고, 누구를 위한 왕인 것인가. 나라가 위급할 때 자신의 몸을 바쳐 위기를 헤쳐갈 생각을 해야할 이들이 백성보다는 자신의 안위를 가장 먼저 생각하는 모습을 보며 시대는 달라져도 바뀌지 않은 것도 있구나라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하게 됐다. 

  끊임없이 잔머리를 굴리며 자신에게 오는 모든 책임에서 회피하려고 했던 선조. 그와 대비되게 이 시대에는 '경장'의 꿈을 키웠던 이이도, 적의 동태를 파악, 분석하고 이를 통해 감히 일본이 선뜻 공격할 수 없을 정도로 탄탄한 수군을 키웠던 이순신도, 자신의 가산을 탈탈 털어 의병을 일으킨 많은 이들이 있었다. 그들이 있었기에 조선은 임진왜란이라는 위기를 넘긴다. 역사에 '만약'은 통하지 않는다지만 만약 이들이 없었더라면 분명 조선은 이 때 망하지 않았을까? 나라에서 개뿔 해주는 건 없어도 언제나 나라가 위태로울 때면 분연히 일어나 싸우는 수많은 백성들. 그들을 위해줄 진정한 성군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라는 생각이 다시 한 번 들었다. 한 장면 한 장면이 영화를 보듯이 지나갔던 10권이었다. 이어질 <광해군 일기>도 어여 읽어봐야겠다. 이제 마라톤으로 치면 반환점을 돈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이 막판까지 힘을 잃지 않고 이어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