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스 웨이 - 세계는 지금 새로운 리더를 요구한다
달라이 라마, 라우렌드 판 덴 마위젠베르흐 지음, 김승욱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 승려라고 하면 사회에서 떨어져서 혼자 은거하면서 수련하는 이미지를 떠올린다. 그때문인지 그동안 기독교와 관련한 경제 서적이나 자기계발서는 많이 출간됐지만 불교와 리더십을 결합한 책은 나오지 없었던 것 같다. 이 책 <리더스 웨이>는 독특하게도 불교와 리더십을 결합한 책으로, 티벳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와 경영 컨설턴트인 라우렌스 판 덴 마위젠베르흐가 10여년 간에 걸쳐 교류한 결과물이다. 비즈니스와 관련된 전반적인 설명은 라우렌스가, 그가 제기한 문제에 불교의 가르침을 응용하는 법은 달라이 라마가 맡아 서로 이야기를 주고 받듯이 내용이 진행된다. 

  서문에서 달라이 라마는 리더가 결정을 내리면 전체 직원은 물론 소비자나 협력업체 종사자들에 이르기까지 영향이 미친다고 말하며 그렇기에 리더는 바른 동기와 바른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이후에도 "좋은 리더는 조직 안팎의 사람들 모두가 공정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결정을 내릴 줄 알아야 한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리더는 자신이 내린 결정을 사람들이 잘 받아들이도록 효과적으로 설득하고 소통해야 한다"라고 리더가 갖춰야할 자질에 대해 설명한다. 여기까지만 보면 불교적인 분위기가 별로 느껴지지 않았는데, 책이 진행되어가면서 불교식 경영, 불교식 리더십이 어떤 것인지 엿볼 수 있었다. 예를 들어, 리더가 나눔, 도덕적 원칙 지키기, 인내, 열정 다하기, 집중, 참지혜 깨닫기로 이뤄진 육바라밀을 실천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고 말하는 부분이나 명상을 통해 마음을 수련한다는 부분 등은 불교적 색깔이 많이 엿보였다.

  좁게는 행복해지는 것을 목표로 살아간다는 개인적인 부분에서부터 넓게는 단순히 이윤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바른 방법으로 부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또 바른 방법으로 번 돈을 바르게 쓰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업에 이르기까지 이 책은 개인적인 부분에서 시작해 조직과 세계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시선으로 경영을 파악한다. 착한 기업이 성공한다는 어떻게 보면 다소 뜬구름 잡는 이야기처럼 느껴졌지만, 사실 도덕적으로 바른 기업이라는 평판은 기업에게 돈으로 살 수 없는 가치다. 같은 규모, 같은정도의 성장률이 기대되는 기업있다면 소비자(혹은 투자자)는 도덕적인 기업에 투자를 한다. 빠르긴 하지만 불법 행위때문에 언제 가라앉지 모를 배를 타는 것보다는 약간 천천히 나간다해도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배를 타고 싶어하는 것이 소비자(투자자)의 마음이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기업이 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도 궁극적으로 좋은 평판이라는 것을 이 책은 잘 알려주고 있다.

  얼핏 보기엔 인간적인 가치를 강조하는 불교와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 경영은 접점이 없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둘은 모두 인간이라는 공통분모를 다루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됐다. 인간을 위한 불교와 인간을 다루는 경영. 어울리지 않는 두 사람이 결혼해 의외로 오손도손 잘 사는 걸 보는 것처럼 이 책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았던 두 사람이 진정한 리더란 무엇이고, 훌륭한 기업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의외로 잘 풀어나가는 것 같았다. '명상을 통해 내 안에서 답을 찾아라'와 같이 비불교신자인 내겐 다소 뜬금없어 보이는 부분도 있었지만, 좋은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도덕적인 바탕이 있어야한다는 점이나 좋은 리더는 소통을 잘 하는 리더라는 점 등이 기억에 남았다.

덧) 이런 책은 제발 읽어줬으면 하는 사람이 따로 있건만 그 분은 이런 책은 읽지 않으시겠지. 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