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객 22 - 임금님 밥상
허영만 지음 / 김영사 / 200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랫만에 읽은 <식객>이라 그런지 더 군침을 삼키며 읽었다. 특히 이번 권에서는 아직 맛보지 못한 음식들이 많이 등장해서 어떤 맛일까 상상해가며 읽었는데 언제 기회가 되면 한 번 맛봐야겠다. (특히 갯장어!)

  첫번째 이야기인 병원 이야기에서는 뇌수술로 인해 미각을 잃은 환자들의 비밀 모임 이야기가 등장한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을 먹어도 그저 모래를 씹는 것처럼 느끼는 이들. 그들은 일주일에 한 번 몰래 모여 서로에게 음식을 대접한다. 호박잎쌈, 오이소박이, 두릅, 도다리 쑥국, 닭발, 송화밀수 등 낯익은 음식과 낯선 음식들이 비슷하게 나와서 재미있었다. 특히 이 에피소드는 병원에 계신 할머니 생각이 나서 더 안타까운 마음으로 볼 수 있었다. 제대로 음식을 삼킬 기력도 없으셔서 이제는 코에 호스를 넣어 식사를 하시는 할머니의 모습과 나중에 회장님의 부인의 정체가 겹쳐져 마음이 짠해졌다. 

  두번째 이야기인 올갱이국은 다행히 먹어본 음식이라 더 반갑게 읽어갔는데, 뭐 별다르게 손이 가지 않을 것 같아서 먹었을 때는 별 감흥이 없었는데 (그저 시원하다 정도.) 실제로 올갱이를 잡아 일일이 핀으로 올갱이를 까야한다는 이야기를 들으니 '내가 참 정성이 담긴 음식을 먹었구나'라는 생각이 들어 다시 한 번 올갱이국을 먹게 되면 감사하는 마음으로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외에 세번째 이야기에서는 은어의 종류(먹자리은어, 소은어, 떼은어, 방랑은어 등)나 은어회에서는 수박향이 난다는 사실과 같은 은어에 관한 정보와 함께 온전한 생태계는 안중에 없는 무분별한 개발때문에 자연도 죽고 결국에 인간도 죽게 될 것이라는 경고가 전해졌고, 네번째 이야기에서는 열무라는 재료 하나로 열무 김치, 열무 물김치, 열무쌈, 열무비빔밥, 열무김치보리밥, 열무 국수 등 다양한 음식을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를 통해 음식의 조화에 대해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마지막 이야기에서는 오랜만에 오숙주와 성찬의 대결이 등장했는데, 한 번도 먹어보지 못한 갯장어였지만, 이야기를 읽으며 정말 입에 침이 고일 정도로 맛보고 싶었다. 

  대개의 이야기가 봄을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어서 봄이 와서 이런 음식들을 맛볼 수 있었으면...'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봄이 되면 늘 먹는 열무비빔밥이 급 땡겼다. (우리집은 그냥 집 마당에 열무씨를 뿌려서 새싹이 나면 된장을 끓여 쓱쓱 비벼먹는데 의외로 맛있다.) 아. 역시 읽고 나면 배가 고파지는 <식객>. 이제 연재도 끝나 긴 여정도 끝이 나는 게 아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