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랏샤이마세 도쿄 - 당그니의 일본 표류기 2
김현근 지음 / 미다스북스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전편인 <당그니의 일본 표류기1>에서는 일본에 갓 도착해서 벌어지는 갖가지 에피소드들이 그려진다면, 2권인 <이랏샤이마센 도쿄>에서는 일본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겪는 일들이 코믹하게 그려진다. 1권의 경우 짬짬이 들어있던 일본에 관한 이야기들이 한층 내용도 풍부해지고 사진도 곁들여져서 제법 그럴싸한 책이 된 듯. 컬러로 된지라 책은 1권보다 더 무거웠지만, 그만큼 속도 꽉 찬 느낌이 들었다. 

  2권은 스토리 상으로도 한층 재미있는 내용들이 많았고, 일본의 문화나 생활 등에 대해서도 비교적 충실한 것 같았다. 흔히 이런 류의 책은 '살아보니 너무 별로더라' 아니면 '살아보니 너무 좋더라'로 치우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의 경우에는 일본생활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적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것 같아서 마음에 들었다. 특히, 저자가 고민하던 애니메이션 분야에 종사하는 것에 대해서도 마냥 분홍빛으로 그리지 않아서 애니메이션을 공부하기 위해 일본으로 떠나려는 이들에게 따끔한 조언이 될 것 같았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일본 생활의 단면을 엿볼 수 있었지만, 실제로 일본에서 생활하는 이의 시선으로 그들의 감추고 싶은 생활상도 엿볼 수 있었다. 한일의 술문화, 한일의 회문화, 한일의 전철 문화 등 다양한 부분에서 한일 양국의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물론, 우리 혹은 그들의 문화가 마냥 좋은 것은 아니고 저마다의 장단점이 있지만, 적어도 작은 부분까지 꼼꼼히 신경쓰는 모습에서는 일본이 부러웠다. 최근 우리나라도 고유가 시대라고 자전거 이용자가 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자전거 인프라가 일본만큼만 되어있다면 한층 자전거를 이용하기 편리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굳이 자전거 도로를 만들지 않고도 인도의 턱을 없애 덜컹거리는 느낌을 줄인다던지, 자전거 등록을 통해 도난방지를 하는 것 등이 부럽게 느껴졌다. 

  1권도 그랬지만, 2권에서도 '도쿄'라는 지명을 제목에 넣고 있지만 도쿄는 후반부에 가서야 겨우 등장한다. 제목에 혹해 도쿄 여행기로 구입하는 이들이 있을까 염려스럽기도 하지만, 잘못 구입했다고 하더라도 그만큼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날 수 있을테니 후회는 없을 듯. 1권은 다소 밋밋한 느낌이었다면 2권은 한층 살아 움직이는 느낌이라 더 재미있었다. 전후사정을 파악하려면 1권을 읽고 2권을 읽는 게 낫겠지만 그냥 2권만 읽어도 만족스러울 책. 재미와 정보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