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가 당신을 채용하지 않는 44가지 이유 - 이력서에서 면접까지, 취업.이직의 모든 것 서돌 직장인 멘토 시리즈
신시야 샤피로 지음, 전제아 옮김 / 서돌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88만원 세대라는 말이 낯설지 않을 정도로 이제는 제대로 된 직장 구하는 것도 어려운 세상이 되어버렸다. 취업관련 사이트에 가보면 하루에 수십, 수백개의 채용 공고를 만나게 되지만, 그 속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는 것은 쉽지 않다. 기껏 원서를 써낸다고 해도 회사로부터 연락이 없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불합격이면 좀 불합격이라고 알려라도 주면 좋으련만 회사로서는 굳이 불합격자에게 쓸데없는 시간을 쓰고 싶지 않아서인지 그저 시간이 지나도 연락이 없으면 '아. 이번에도 떨어졌구나'라고 포기해버리고 만다. 그렇게 조금씩 조금씩 자신감을 잃어가던 중에 만나게 된 이 책은 취업에 대한 44가지 포인트를 짚어주며 구직자의 실수를 되짚어볼 수 있게 도와준다. 

  사실 이런 류의 글은 취업 카페나 기사로 종종 접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이 갖는 장점은 직설적인 화법으로 현실을 깨닫게 해주고, 그런 현실을 타개하기 위한 방법을 꽤 구체적으로 알려준다는 점이었다. 이력서나 자소서를 쓰면서 항상 솔직하게 기입해왔던 내게 이 책은 해도 되는 거짓말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줬고, 떨어지기만 했던 이력서와 자소서를 어떤 식으로 고쳐야겠다는 구체적인 전망을 제시해줬다. 요즘 일대일 취업 컨설팅과 같은 서비스도 꽤 잘 팔리고 있다던데, 이 책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괜찮은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었다. 특히 채용 과정은 가장 능력이 뛰어난 지원자를 찾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를 적극적으로 탈락시키는 과정이라는 표현이 냉정하게 들렸지만 그게 현실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가 미국인이기 때문에 미국과 우리나라의 문화적 차이가 몇 군데에서 보이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미국이나 한국이나 채용 시스템 자체는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았다. 사실 취업을 위한 책이라고 생각하고 읽었는데 생각보다 이직에 관한 부분이 많은 것 같아 그 점은 아쉬웠지만, 여러모로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이력서를 쓰는 법에서부터 면접, 입사 후의 행동 등 취업 과정 전반의 기본적인 부분을 정리해준 책이었다. 이와 관련된 많은 책들이 출간되어 있지만, 이 책 한 권만 읽어도 어느 정도 마음의 인사담당자와의 심리전에 대비를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이 순간도 1승을 위해 열심히 뛰고 있을 모든 구직자들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