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하 여행자 도쿄 김영하 여행자 2
김영하 지음 / 아트북스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지난 번에 출간된 하이델베르크에 대한 평들이 썩 좋지 않아서 우연히 이 책을 만났을 때도 읽을까말까 고민했다. 뭐 크게 건진 건 없지만, 뭐 그런대로 도쿄와 김영하의 일면을 볼 수 있었던 책이었다. 

  아무런 정보없이 읽었기에 첫 번째 등장하는 이야기 <마코토>를 읽으며 처음에는 에세이인 줄 알았는데, 읽다보니 주인공이 여자길래 나름 깜짝 놀라며 읽었다. 뒤이어 등장하는 사진과 김영하의 짧은 이야기들은 한 편의 잡지처럼 다가왔다. 

  평범한 여행기는 아니기에 도쿄 관광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바라고 있는다면 실망하겠지만, 여행을 떠나기 전 도쿄를 어떤 마음가짐으로 대해야 할 지 알고 싶다면 한 번 읽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아쉬운 점이라면 앞에서 작게 나온 사진이 뒤에 다시 나온다던지, 앞에서 어쩔 수 없는 여백을 채우듯이 써진 짤막한 글이 뒤에 완전한 형태로 등장하는 식으로 책 한 권을 보면서도 본 거 또 보고, 읽은 거 또 읽고 하게 만드는 점이 좀 짜증났다랄까. 사진집도, 소설집도, 에세이도 아닌 그런 점이 김영하 여행자 시리즈의 콘셉인 것 같기도 하지만. 총 8권으로 나올 예정이라고 하는데, 달랑 하나만 읽고 판단하기는 미안하지만 앞으로 또 여행자 시리즈를 읽게 될 지는 미지수. 사실 김영하니까 이런 책도 그나마 내는구나 싶었고, 지나치게 상업적이고, 지나치게 무성의하다는 생각 뿐. 작가는 자신의 팬에게 팬서비스를 한다고 생각할 지도 모르겠지만 아마 앞으로 김영하는 소설로만 만나게 될 것 같다는 예감이 든다.  

  뭐 이런 아쉬움은 있었지만 도쿄와 어울릴 것 같아 선택한 롤라이 35를 들고 여행을 하는 김영하의 모습을 보며 왠지 나도 수동 필름 카메라가 하나쯤 갖고 싶어졌고(이건 예전부터 그랬었지만) 도쿄에 가서 개성있는 가게들에 슬쩍 들어가 이것 저것 구경하고 싶어졌다는 점이 이 책이 내게 남긴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