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4 - 세종.문종실록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4
박시백 지음 / 휴머니스트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조선왕조, 아니 우리나라의 전 역사를 통틀어 가장 높은 평가를 받는 왕을 꼽으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저없이 세종대왕을 꼽을 것이다. 오죽하면 '세종'이 아니라 '세종대왕'이라 부를까. 한글 창제를 비롯해서 4군 6진의 개척, 측우기 등 과학 기술의 발달 등 세종 때 있었던 일들을 나열하자면 손가락이 부족할 정도. 그런 세종을 실록에서는 어떻게 기록하고 있을까? 

  세종하면 훈민정음이 먼저 떠올라서인지 그간 '세종=애민정신'이라는 식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분명 한글창제에 대해서는 그런 점이 있었지만, 6진의 개척을 위해 사민정책을 펴는 모습이나 화폐의 사용을 무리하게 밀어붙이는 모습 등을 보며 애민정책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사대 정책을 고수하는 모습이나 신하들의 비리를 알면서도 처벌하지 않는 모습 등에서는 실망스러운 감정도 들었다. 단순히 어릴 때 읽어왔던 위인전의 모습이 아니라 한 사람의 인간으로 세종을 다시 만날 수 있었다랄까. 한 장 한 장 페이지를 넘기며 세종에게도 그림자는 있다는 걸 느꼈지만, 한 편으로는 끊임없이 책을 읽고, 많은 분야에 전문가적인 지식을 갖춘 점이나 신하들의 의견이 자신의 의견과 다르다하여도 수용하는 점 등은 분명 뛰어나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종에 대한 깨달음 외에 얻은 것은 황희 정승에 대한 이야기였다. 그간 황희 정승하면 두루뭉실하면서 뛰어난 능력을 가진 청렴결백한 인물이라고 생각해왔는데, 실록 속의 황희는 매관매직과 부정축재는 기본에 박포의 아내와 간통을 저지르기도 하는 등 인간적인 면에 있어서는 꽝이다. '계란유골'이라는 고사성어 속의 황희는 그저 야사에서 만들어진 것일뿐, 별다른 재산이 없었던 황희(와 그의 가족, 친척들)는 큰 부를 축적했었다는 사실이 충격적이었다. 

  세종과 황희에 대한 알지 못했던 일면을 깨닫게 해줘서 고마웠던 책이었다. 1~3권과 두께는 비슷하지만, 아무래도 세종에 대해서는 얽힌 이야기가 많아서 그런지 글씨가 좀 많아진 듯 싶지만 그래도 재미있게 읽어갈 수 있었다. 준비된 왕인 문종이 어린 단종을 혼자 남겨두고 떠나며 끝난 4권. 이어질 5권에서의 문종과 세조의 이야기가 무척 기대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08-09-14 22: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화로 보는 조선 역사'에서 땅 투기하는 황희 정승 보고 식겁했던 기억이 나요. 청렴은 개뿔...(ㅡㅡ;;;)

이매지 2008-09-15 11:54   좋아요 0 | URL
계란유골에 얽힌 사연은 대체 뭔가 싶더군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