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3 - 태종실록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3
박시백 지음 / 휴머니스트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학교 땐가 TV에서 <용의 눈물>이라는 드라마를 한 적이 있었다. 예나 지금이나 드라마에 그다지 취미가 없어서 몇 번 스쳐지나는 정도로 봤었지만, 당시 이방원 역할을 맡았던 유동근의 인상이 왠지 기억에 남는다. 그만큼 이방원의 카리스마가 강렬했던 것이리라. 하지만 정작 국사를 공부하면서 태종에게 느낀 감상은 '닥치고 왕권 강화'였다랄까. 6조 직계제를 비롯해 사병 혁파 등을 통해 조선 초기의 강력한 왕권을 구하는 모습이 썩 재미있지 않았다. 하지만 이 책에서 태종에 대해 다시 보게 되면서, 태종도 의외로 괜찮은 사람이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됐다.

  정치 10단이라고 불릴 정도로 노련한 정치가인 태종. 애초에 무신 출신인 아버지 태조와 다르게 무술과 정치에 모두 능하다. 하지만 그 피가 어디갈까. 승부사 기질은 다분해서 왕자의 난을 계기로 드디어 왕위에 오른다. 하지만 왕위에 오른 태종에게 절실했던 것은 정통성의 확보. 이를 위해 초반에는 아버지의 마음을 열려 애쓰고 조사의의 난 이후 아버지에게 인정(?)을 받고나서는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애쓴다. 이후 아무런 적이 없는 태종에게 주어진 과제는 왕권 강화. 조강지처인 원경왕후 민씨 일가에 대한 탄압을 비롯해 공신들이 행여 기어오르지 않을까 그들의 싹을 자르는 모습이 냉혹하리만큼 차갑게 느껴졌다. 하지만, 반대로 왕노릇 못해먹겠다며 연기를 하고, 사냥 때문에 대간과 티격태격 싸우는 모습이나 세자인 양녕에 대한 애정 등에서 인간다운 면모의 태종을 만날 수 있었다.

  후반부에서 그저 책만 읽고 정치에 나서려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충녕대군(세종)의 나름 정치적 행동들을 엿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세종의 충녕대군 시절의 이야기를 읽으며 이전의 왕과는 다르게 피 한방울 흘리지 않고 어부지리격으로 왕이 됐지만 어쩌면 이 또한 계산된 것이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3권의 마지막은 태종이 갑작스럽게 세자에게 왕위를 물려주며 끝이 난다. 아직 충분히 활약할 수 있을터인데 물러나는 태종의 속셈은 무엇인지, 그리고 세종의 치세에서는 어떤 사건들이 벌어질지 궁금하다.

  한 권 한 권 읽으며 점점 빠져드는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중간 중간 녹아있는 코믹한 요소들과 실록을 바탕으로 그렸기 때문인지 그간 알고 있었던 사실과는 약간은 다른 부분들을 접할 수 있어서 마지막 장까지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08-09-10 00: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닥치고 왕권 강화! 태종의 진면모를 한마디로 일축해 주었군요^^ㅎㅎㅎ

이매지 2008-09-10 00:48   좋아요 0 | URL
이후에 닥치고 왕권강화해서 제대로 왕권 강화된 건 세조 정도일까요? ㅎ
현실에 대한 계산력과 추진력이 엄청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