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 - 개국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
박시백 지음 / 휴머니스트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공부에 도움이 되면서 가볍게 머리도 식힐만한 책이 없을까하다가 눈에 들어온 책이 있었으니 바로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나름 잘나가는 책이라 도서관에 행여 없으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다행히도 서가에 나란히 꽂혀있어서 1권을 시작하게 됐다.

  조선왕조를 다루고 있지만 1권에서는 조선의 세워지기까지 어떤 과정이 있어왔는지부터 그려진다. 국사 교과서(7차)에서는 역성혁명에 대해서 "이성계는 위화도에서 회군하여 최영을 제거한 뒤, 군사적 실권을 장악하여 본격적인 개혁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성계를 중심으로 모인 급진 개혁파(혁명파) 사대부 세력은 우왕과 창왕을 잇따라 폐하고 공양왕을 세운 후, 전제 개혁을 단행하여 과전법을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성계와 급진 개혁파 사대부 세력은 고려를 멸망시키고 조선을 건국하였다."라고 서술하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이런 내용에 대해서 이성계의 할아버지까지 올라가 집안의 내력을 보여주고, 이성계가 권력의 중심에 점차 다가가는 모습이나 급진 개혁파와 온건 개혁파의 대립에 대해서 생동감있게 보여주고, 그간 충절을 다해 고려를 섬겼다고 생각했던 정몽주나 이성계의 오른팔이었던 정도전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게 해줬다. 

  만화의 방식을 취해 그간 역사에 대해 어려움을 느꼈던 사람들이 조선의 역사(특히 정치사)에 대해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 아닐까 싶었다. 교과서에서는 멀게만 느껴졌던 인물들이 만화를 통해 살아 움직여서 성격을 파악하고 그들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어서 즐거웠다. 재미와 교양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좋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