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을 바꾼 1% 가치 - 위대한 성공을 만든 27가지 이야기
윤승일 지음 / 서돌 / 2008년 6월
절판


꿈이 있는 사람에겐 특징이 있습니다. 꿈꾸듯 희망을 갖고 살아간다는 점이지요. 현실에 발을 디디지 못하고 약간은 들떠서 살아간다고 누군가는 비아냥거리겠지만, 그건 의미 없는 비난에 불과합니다. 꿈이 있는 사람들은 평생 동안 꿈을 이루려고 노력하며 살아갑니다. 손에서 놓아버리지도 않고, 등을 돌리지도 않습니다. 이런저런 변명으로 일관하지도 않습니다. 힘들면 힘든 대로, 슬프면 슬픈대로 그 길이 아무리 험난ㄹ해도 끝까지 나아가지요.
꿈이 있는 사람들은 성공이 보장되어 있다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꿈에는 실패라는 것이 없지 않습니까? 성공을 이루고자 하는 마음가짐과는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그래서 성공을 꿈꾼다는 말은 어쩌면 틀린 말인지 모릅니다. -20~1쪽

때를 기다리기는 쉽습니다. 그때까지 최선을 다해 정진하고 연마하면 되지요. 많은 모사가가 설익은 영웅을 기다리며 살았습니다. 따지고 보면 정도전이나 태공망, 제갈량도 영웅이 될 자를 기다려온 것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그래서 때를 기다린다는 건 세상을 바꾸고 역사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정말 대단하지 않습니까?
그러나 우리가 진정 기다리는 사람은 언제 올지 모르는 영웅이나, 존재하는지 의심스러운 그 누군가는 아닐 겁니다. 매일 만나고 헤어지며 부대끼는 사람들 속에 있지요. 바로 함께 가는 사람들입니다. 동료라고도 부르고, 친구라고도 부르고, 팀원이라고도 부르는 사람들.
그들은 영웅도 아니고, 나를 크게 이끌어줄 사람도 아닐지 모릅니다. 오히려 뒤처지고, 굼뜨고, 잘 넘어져서 왜 저런 사람들을 기다려주어야 하는 건지 한심하게 느껴질 때가 있겠지요. 좀 더 빨리, 먼저 나아가야 하는데 발목만 잡고 늘어지는 것 같아 화가 날지도 모릅니다.
살다 보면 이 같은 일은 수없이 생깁니다. 뒷사람을 기다려야 할지, 그냥 두고 먼저 가야 할지 결정해야 할 때도 있지요. 모르고 살았지만, 전에 누군가도 나를 이렇게 참고 기다려주지 않았을까요. -56쪽

"결점이라..배우는 자에게 흔한 결점이 오히려 네게는 없는 듯하구나."
소년은 무슨 말인지 몰라 고개를 들었다. 스승의 표정은 진지했지만 온화했다. 스승의 말이 계속 이어졌다.
"기억력이 뛰어나면 그걸 믿고 공부를 소홀히 하게 되지. 글재주가 좋으면 글이 들뜨기 십상이고. 이해력이 높으면 배움의 깊이가 얕아지기도 하는 법. 그런데 너는 그러한 결점이 하나도 없구나."-62쪽

둔한 사람이 계속 천착하면 구멍은 저도 모르는 사이에 넓어지게 되느니라. 그렇게 뚫린 구멍은 흐름이 얼마나 세차겠느냐. 답답하니 꾸준히 연마하기가 참 좋지. 그러다 보면 얼마나 반짝반짝 광채가 나겠느냐. -63쪽

그렇다면 사람을 알아보는 혜안은 아주 특별해서 범인에게는 없는 것일까요? 그럴지도 모르지요. 하지만 우리 모두는 대신 적당한 눈을 갖추고 있습니다. 바로 '긍정의 눈'입니다. 그 사람의 결점이 무엇이든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결점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66쪽

자전거 타기는 인생과 여러모로 닮았습니다. 자전거를 타기로 자정했다면 스스로 내려오지 않는 한 계속해서 페달을 밟아야 합니다. 자전거는 멈춰 있을 수 없는 탓이죠. 그처럼 속도가 '0'인 채로 남는 삶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건 삶이 아니지요. 항법에서도 고도 0피트는 비행기가 지상에 착륙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륙하지 않는 비행기는 더 이상 비행기가 아닙니다.
자전거는 인간이 발을 굴려 움직여야 하는 기구로, 인간의 순수한 힘으로 육체의 속도를 능가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기구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그 속도를 내내 유지시킬 수 있는 기구이기도 하지요. 따라서 사이클에서 속도 조절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누가 얼마만큼 힘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스스로 조절하지 못하면 누군가는 반드시 자신을 제치게 됩니다.
현재 남보다 조금 앞서 있다고 해서 결승점에 제일 먼저 도달할지는 모르는 일입니다. 그러니 지금 누가 나보다 조금 더 앞서 있거나 반대로 내가 앞서 있다고 해서 두려워하거나 자만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의 ㅅ인생도 결국엔 똑같습니다. -12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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