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통합 한국사 완결판 - 공무원 시험대비, 2008
정재준 엮음 / 고시동네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구입하고 나서 뒤늦게 찾아보니 통합한국사는 초심자들이 하기엔 적당하지 않다는 평들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내심 좀 어렵지 않을까하고 걱정했는데 정재준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며 공부하다보니 그렇게 어렵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어요. 이 정도면 시대구분도 잘 되어 있고 테마별로도 잘 나와있는 것 같아요. (이제 막 공무원 시험을 시작한 왕초보입니다만)

  강의를 들어보니 이번 완결판을 내면서 초보자들도 볼 수 있도록 단순한 사건의 이름만 적어놓지 않고 설명도 실어놓았다고 하시더라구요. 책 맨 앞에는 전체적인 시대구분과 함께 각 시대의 중요한 사건들에 대해 실어놓아서 흐름을 잡는 데도 좋은 것 같아요. 정 어렵다하시는 분들은 국정교과서나 쉽게 나오는 한국사 책들을 몇 번 읽어서 대략적인 개념을 잡고 강의와 함께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책은 기본서 한 권과 기출문제집, 기본서의 테마별 내용대로 나온 문제집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번에 새로 완결판(2008년판)이 나오면서 9급 교재 같은 경우에는 기존에는 칼라였는데 흑백으로 바뀌어버렸더군요. 그치만 책은 여전히 무겁다는 거. 결국 전 임진왜란쯤을 기준으로 책을 또 한 번 분권해버렸다는. 아예 기본서가 2권 정도로 나왔으면 어땠을까 싶기도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강의는 인터넷 강의를 듣고 있는데 국사만큼은 샘플강의 듣고 바로 결정했을만큼 제 마음에 쏙 드네요. 그렇게 어렵지 않게 가르쳐주시면서도 간간히 유머러스한 모습을 보여주셔서 전혀 지루하지 않게 들을 수 있는 것 같아요. 물론 핵심을 콕콕 찝어서 설명해주시고 자연스럽게 암기할 수 있게끔 수업해주시는 것 같아요. 이제 갓 시작했을 뿐이지만 국사만큼은 끝까지 정재준 선생님과 함께 할 것 같은. 조금 책이 무겁다는 점을 빼고는 내용이나 구성, 강의에 있어서 모두 만족하는 책입니다.


덧) 지금은 동강으로 3번 돌리고 복습하면서 함께 딸린 테마별 문제집도 풀고 있는데 기출문제와 예상문제가 테마별로 정리되어 있어서 그런지 내가 어떤 부분에서 부족한지, 혹은 어떤 부분이 자주 출제되는지 파악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네요.


덧2) 기존에 2007년 판에서는 테마가 175개였는데 이번에 2008년 완결판이 나오면서 9급은 테마가 좀 줄었네요. 기존에 있던 교재 사용하시던 분들은 굳이 다시 구입할 필요없이 그냥 홈페이지에서 추록만 보충해서 공부하시면 될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