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 잔혹의 역사 매혹의 문화 - 우리가 몰랐던 특별한 역사와 문화 그리고 쿠바를 사랑한 사람들, 개정판
천샤오추에 지음, 양성희 옮김 / 북돋움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체 게바라를 비롯해 <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과 같이 쿠바에 대해서는 문화적인 접근이 많아서 그런지 사람들이 쿠바에 갖고 있는 이미지 또한 뭔가 열정적이면서도 현실과는 동떨어져있는 이상적인 모습으로 남아있는 듯하다. 하지만 쿠바의 역사를 들여다보고,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면 이런 시각은 조금 변화하게 된다. 이 책은 쿠바의 역사, 문화, 그리고 생활 등을 조금씩 보여주며 쿠바에 대해 습자지적인 지식을 쌓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제법 얇은 책 속에 쿠바와 관련한 많은 내용들을 집어넣다보니 이야기가 지나치게 개략적인 느낌이 들었다. 쿠바에 대해 아무런 배경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보기에 기본서로 보기에는 좋을 지 모르겠지만 깊이 면에서는 너무 얕은 것이 아닐까 싶었다. 물론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파고 들어간다고 해서 더 많은 사실들을 알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 책은 그야말로 중요한 사실들에 대해서만 거의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어서 아쉬움이 남았다. 아예 쿠바의 문화, 쿠바의 역사 등에 대해 따로 소개한 책을 만났더라면 이런 아쉬움이 덜했을텐데라는 생각이 들 정도. 

  또 하나 아쉬웠던 점은 지나치게 사족이 많다는 점이었다. 예를 들어, 쿠바하면 떠오르는 상품 중 하나인 '시가'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갑자기 담배의 효용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과 같은 불필요한 부분이 들어가 있어 글의 흐름을 깬 듯 싶었다. 

  쿠바가 어떤 나라인지 궁금하다면 한 번 훑어보기에는 적당할 듯 싶었다. 깊이감은 아쉽지만 아쉬운대로 이것 저것 쿠바에 대해 습자지 지식을 쌓기에는 충분한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