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신월 행정법총론 - 2008
홍성운 엮음 / 이그잼(좋은사람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수험생활을 준비하면서 각 과목의 유명 강사에 대해서 알아봤을 때 행정법하면 홍성운을 추천해서 한 번 들어봤는데 초보자가 듣기엔 너무 어려운 느낌이 들어 다른 강사(서정범)의 강의를 한 번 듣고 이 교재로 강의를 듣기 시작했어요.

  서정범 선생님의 교재는 따로 판례집이 있긴 했는데 책 자체가 간략간략한 느낌이라 뭔가 아쉬움이 남았는데 이 책은 풍부한 판례가 담겨 있어서 따로 찾아보는 수고를 덜 수 있어서 좋았어요. 물론, 따로 판례집도 있어서 추가적인 학습도 가능하지만요. 강의 자체는 처음에는 마음에 안 들었는데 듣다보니 적응이 되서 괜찮네요. 다만, 아예 생판 행정법을 모르는 분이 처음부터 이 강의를 들으면 행정법에 질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서정범 선생님 강의 듣고 행정법에 빠졌는데 홍성운 선생님 강의 들으면서 되려 더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뭐 두 분 다 잘 가르치시지만요.

  책은 분권되어 있어서 가지고 다니기 편하고, 구성도 깔끔한 편인 것 같네요. 문제도 꽤 많이 수록되어 있어서 이론적인 학습과 문제풀이를 겸행할 수 있어서 좋아요. 다만, 아쉬운(?) 점이라면 처음엔 홍성운 선생님 판서 알아보느라 혼났다는 거랑 도무지 말투(웅얼웅얼하면서 뭔가 사투리틱한 억양)에 적응이 안된다는 것 정도. 이건 뭐 교재와는 별다르게 관계가 없지만요. 초보자라면 서정범 선생님을 추천하겠지만 어느 정도 기본기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홍성운 선생님 강의로 좀 더 깊이를 더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