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의 진화
데이비드 버스 지음, 전중환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0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과 부제(사랑, 연애, 섹스, 결혼 남녀의 엇갈린 욕망에 담긴 진실)만 봤을 때는 다소 흥미로웠지만 엄청난 두께의 압박때문에 선뜻 손이 가지 않았던 것이 책이다. 사실 읽기 전에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류의 책이겠거니하고 '뭐 안 봐도 뻔한 내용이겠지'라고 넘겨짚었다. 그렇게 미루다 미루다 맛이나 봐야지하고 몇 장 넘겨본 책은 단순히 심리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진화론적인 관점에서 남녀에 대해 설명하고 있었다. 다시 말해, 인간이 성공적인 짝짓기를 수행하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심리기제를 진화시켰는지에 연구 결과를 토대로 설명해주고 있는 책이라 왠지 호기심이 생겨 읽어가기 시작했다. 

  저자는 책 초반에서 짝짓기 행동의 근거를 '진화적 근거'에서 찾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흔히 진화론이라하면 인간이 유인원에서 진화되었다는 내용이나 갈라파고스의 새(사회적 진화)에 대한 내용을 떠올린다. 나 또한 진화적 근거라는 용어를 접하며 그런 생각을 했기에 대체 진화적 근거와 인간 남녀가 어떻게 관련이 있다는 것인가라는 호기심을 품게됐다. 내 생각과 달리 여기서 쓰인 진화적 근거라는 표현은 '동물들이 자신의 생존 가능성을 떨어뜨릴 것 같은 형질을 종종 발달시키는데(예를 들어 공작의 화려한 깃털), 이는 생존상의 이득이 아니라 번식상의 이득을 제공해주기 때문'이라고 한 다윈의 '성선택'을 인간 연구에 응용한 것이라는 의미였다. 다시말해, 다윈의 성선택이 이 책이 다루고 있는 '진화심리학'이었던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인간의 짝짓기에서 벌어질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런 세부적인 방법에 들어가기에 앞서 여자가 원하는 것과 남자가 원하는 것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러한 요소는 왜, 그리고 어떻게 진화되었는지 보여준다. 예를 들어, 여자가 원하는 요소들로는 경제적 능력, 사회적 지위, 야망과 근면성, 신뢰성, 안정성, 지능, 몸집과 힘, 사랑과 헌신 등이 있는데 여성들이 이러한 요소를 원하게 된 것은 남자에게 적절한 자원을 제공받기 위해서라고 한다. 한편, 남자의 경우에는 젊음, 몸매, 대칭적 얼굴 등의 요소를 추구하는데, 이것은 이러한 요소들이 여성의 번식 능력을 보여주는 요소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이 책은 왜 남자는 젊고 아름다운 여성에게 관심을 돌리는지, 왜 여자는 외모는 좀 부족하다싶어도 능력있는 남자에게 관심을 보이는지에 대해 단순히 남자는 원래 그래, 여자는 원래 그래라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남녀 모두 좀 더 우수한 유전자를 남기고, 그것을 보호하기 위해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라 보여준다. 이런 남녀의 차이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왜 혼외정사를 하는지, 강간을 하는지, 동성애는 왜 나타나는 것인지 등 남녀를 둘러싼 다양한 질문을 다루고 있다. 

  진화 심리학이라고 해서 인간의 심리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가 싶었는데, 인간의 행동을 비롯해 동물의 행동까지 끌어와 설명하는 것이 흥미로웠다. 구체적인 수치나 예가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자료에 대해 믿음도 갔다. 다양한 환경에서 사는 다양한 인종들을 조사 대상으로 삼았지만 결국 어느 사회나 인간의 짝짓기 모습은 비슷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부일처제 사회냐, 일부다처제 사회냐, 일처다부제 사회냐 등의 차이만 존재할 뿐, 그 사회 속에서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이성상은 대동소이했으니 말이다. 자신의 짝을 찾기 위한 인간의 탐색은 끊임없다. (심지어는 이미 결혼한 사람이라 할 지라도.) 인터넷을 하며 숱하게 만나는 기사들도 누구랑 누가 연애를 한다더라, 누가 결혼을 한다더라, 누가 이혼을 했다더라와 같은 것들이다. 결국 행위의 주체가 본인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짝을 찾기 위한 인간의 짝짓기 행위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끊임없이 벌어지고 있다. 서로 다른 요소를 지향하는 남녀. 이 책을 읽으며 그 둘이 서로에 대해, 자기 자신에 대해 좀 더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남녀의 문제가 아닌 인간의 살인 본성에 대해 다룬 <이웃집 살인마>라는 책도 한 번쯤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법 두꺼운 책이었지만 내용은 현실과 닿아있기 때문인지 크게 어렵지 않았던 책이었다. 이성에 대한 보다 깊은 부분까지 이해하고 싶다면 그냥 그런 연애참고서(?)들을 읽는 것보다 이런 책을 읽는 게 더 도움이 될 것 같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7-10-22 00: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이매지 2007-10-22 00:58   좋아요 0 | URL
하기사 없잖아 그런 면도 있죠. ㅎㅎ
그래도 나름 어떤 면에서는 도움도 되고 그런 것 같아요 ㅎ